게임하듯,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면? ‘Wyzerr’

 

설문조사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최근 제가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의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주요 기능 별 데이터 분석 외, 리서치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문에 참여했으면 하는 유저들이 해당 기능을 사용하거나 페이지로 접근했을 때 참여 가능한 링크를 노출하는 형태로 말이죠. 레이어 팝업을 통해 설문 조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물론 참여 시간과 혜택 등을 적절히 노출하고 문구를 바꿔가며 참여율을 높이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항목 또한 문구와 순서 등을 바꿔가며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노력중이고요. 설문 참여를 위한 장치들이 되려 사용성을 방해할 수도 있고, 설문 조사를 위한 툴을 어떻게 선택하고 활용하냐에 따라 분명 참여율은 물론 데이터가 많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 방법을 활용하면서도 노력하는 것이 있다면, 역시 ‘툴’과 관련된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구글 독스’와 ‘타입폼’을 적절히 섞어 활용하기도 하고, 자체적으로 제작한 툴을 활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또 하나의 설문조사 툴을 알게되어 테스트겸 사용해봤는데 괜찮다는 생각에 오늘 소개드릴까 합니다.

 

이제는 설문조사도 게임처럼! ‘Gamification’을 활용한 설문조사 서비스!

다른 분야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겠지만, 보통은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인식이 많은 설문조사의 경우 게임화(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가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루한 설문조사를 조금더 즐겁게 만들어주는 장치가 될 수 있으니 말이죠.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Wyzerr’으로 설문조사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Gamification, 게임화란 소비자 대상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등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같은 게임을 펀웨어(funware)라고 부르기도 한다. 게임화를 이용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바라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게임화는 기술을 좀 더 재미있어 보이게 하거나, 게임을 하려는 인간의 심리적인 경향을 이용해 특정한 행동을 조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런 기법을 통해 사람들이 평소에 재미없게 느끼는 잡일, 예를 들어 설문 조사, 쇼핑, 웹사이트 읽기 등을 하도록 유도한다. (위키피디아)

 

‘Wyzerr’을 쓰면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설문조사를 만드는 과정이었습니다. 사실 설문을 참여하는 것도 참여하는 거지만 제작자의 입장에서도 늘 쉽지 않은 작업이었는데요! 위지웍 형태로 빌더를 구성해놓았기에 직관적으로 설문조사를 제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미리보기라던지, 설문 과정에 필요한 별도의 기능들이라던지 모두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요. 위의 화면이 ‘Wyzerr’의 에디터 화면으로 가운데는 미리보기가 있고 왼쪽으로는 설문 제목 및 선택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쪽으로는 설문 항목을 추가 및 삭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마련되어 있었죠. 재밌는 것은 오른쪽 아래로 이대로 설문지를 완성했을 때 평균 참여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시간이 길어진다면, 텍스트를 줄이거나 항목을 하나씩 빼면서 조절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무료 계정으로 사용 가능한 설문 항목은 총 7가지였습니다. 아직 서비스 초기라 많은 기능들이 붙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7가지를 하나씩 적용만 해놔도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7가지 중, ;Bubble’라는 것이 게임화의 정점(?)이었는데요. 아래쪽으로 1-4까지의 척도가 상자로 마련되어 있고 버블을 하나씩 끌어다가 원하는 점수의 상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설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답변에 따라 특정 질문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기능, 추가 질문으로 이어지게 하는 기능 등 설문 설계에 꼭 필요한 기능들도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무료 계정으로도 말이죠. 

‘Wyzerr’은 게이머 출신의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의기투합해 만든 서비스입니다. ‘게임화’를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죠. 다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직은 서비스 초기라 전반적인 기능이나 세심함이 부족하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설문조사 툴들과는 달리 더 즐겁게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간단한 설문조사를 테스트해보기에 더없이 좋은 툴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여율을 높이고, 제대로된 응답을 받아낼 수만 있다면 말이죠 🙂 ‘Wyzerr’을 통해 만들어진 설문은 이 곳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타입폼(TYPEFORM)을 활용하는 다섯가지 색다른 방법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