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생산성 공공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데이터플래닛(Dataplanet)

공공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데이터플래닛(Dataplanet)

697

 

공공데이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정부 3.0 정책으로 인해 공공 데이터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워낙 방대하게 퍼져있는 데이터이고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들이 많아 실제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탄생한 서비스가 바로 ‘데이터플래닛(DataPlanet)’입니다. 공공데이터를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데이터플래닛은 일반인들은 물론 기업들이 이해하기 쉽게 공공 데이터를 ‘가공’하여 제공해줍니다. 차트, 지도, 그리드 등의 인터랙티브 시각화 자료를 반응형으로 제공해주죠. 이렇게 제공된 자료들은 웹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데이터플래닛에서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에 한해 무료로 데이터를 가공해주기도 하고요.

 

데이터플래닛을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검색하는 방법과 카테고리에 따라 나뉘어 있는 데이터를 찾아보는 방법이죠. 크게 경제, 기술, 사회, 건강, 문화, 교육 등 6개 분야로 분류돼 있어 어렵지 않게 가공된 공공데이터를 찾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활용할만한 데이터가 얼마나 될까, 라는 호기심에 저도 열심히 ‘데이터플래닛’을 확인해봤는데요 🙂 그 중 제일 먼저 자세히 확인해본 내용은 중국 주요 O2O 서비스 시장 전망(2013-2017)이었습니다. 데이터가 주는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위의 이미지만 보면 정말 단순한 그래프라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기존의 공공데이터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전혀 가공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정말 반가웠습니다. 중국에서는 O2O관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이지만 그 중에서도 음식과 티켓예약 분야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이네요! 

 

드론출하량에 관련된 가트너의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바 형태의 차트로 데이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작년대비 출하량은 많아졌지만 전년대비 출하량성장률은 낮아진 모습이네요. 이런식으로 시각화된 ‘다양한’데이터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데이터플래닛’의 가장 큰 매력이었습니다.

 

관심사가 비즈니스쪽이라 ‘국내 O2O 업체별 투자 유치 규모’, ‘세계 빅데이터 시장 동향 및 전망’, ‘국내 빅데이터 시장 전망’ 등의 자료들을 먼저 확인했지만 카테고리별 유용한 데이터들이 정말 많으니 한 번씩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데이터과 관련된 더 많은 내용을 함께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