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엔 스타트업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마땅한 ‘큐레이션’ 채널이 없다?

벤처스퀘어, 플래텀, 비석세스 등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미디어입니다. 저 역시 국내 스타트업 소식들을 자주 접할 수 있어 하루에 한 번씩 들르는 곳이고요. 개인적으로는 ‘Feedly’를 활용해 보고 있지만, 이는 모아주는 역할을 할 뿐 좋은 콘텐츠를 별도로 보여주는 것은 아니기에 부족함이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바쁜 상황,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미디어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은 검색 또는 SNS를 통해 따로 확인을 해야 하기에 ‘큐레이션’을 해주는 곳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었죠. 

 

해외의 경우 매일 스타트업/테크 관련 뉴스를 큐레이션 해주는 ‘Morning Reader’과 같은 뉴스레터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있지만, 국내에선 쉽게 만나볼 수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작년 이 맘때쯤, ‘Startup Weekly’를 알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위클리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엑싯/투자, 성과/지표, 출시/업데이트, 지원사업/정책, 업계 동향, 기타, 해외뉴스, 주요 행사 및 모임  다양한 분야에 대한 뉴스레터를 전달해줍니다. 단순히 스타트업에 대한 뉴스들을 모아주는 것이 아니라, 업계 동향이라던지 성과/지표 등에 대한 내용을 잘 정리해줍니다. 뉴스도 뉴스지만,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던 내용은 뉴스레터 하단으로 쭉 이어지는 모임/행사 섹션이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고 싶어도 정보가 너무 흩어져 있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었죠. 여러모로 제겐 일주일 간격으로 받아볼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뉴스레터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뉴스레터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었던 스타트업 위클리의 웹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그 동안 뉴스레터를 통해 전달된 뉴스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된 것이죠. 페이지는 크게 뉴스, 행사, 지원사업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요! 위의 이미지는 뉴스페이지로 엑싯/투자, 성과/지표, 출시/업데이트, 정책/제도, 지식/인사이트, 인터뷰/리뷰로 세분화 되어 있었습니다. 원하는 검색어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앞으로도 제가 가장 많이 챙겨볼 페이지인 행사의 경우 일정에 따라 구분이 되어 있었는데요! 전체, 다음 주, 그 이후 등 세 가지로 세분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 행사와 모임 정보는 대부분 스타트업 위클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지원사업 역시 매력적인 콘텐츠였는데요. 행사만큼이나 정보가 많이 흩어져 있어 기관별 웹사이트에 들어가 확인을 하거나, 지인들을 통해 전달 받아야 했는데 이제는 한 곳에서 자금, 공간 지원 등 원하는 내용에 따라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마감일순에 따라 정렬하여, 임박한 지원 사업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웹페이지가 오픈되었지만, 뉴스레터 역시 계속해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얼마전 들은 소식에의하면 스타트업 위클리 구독자는 10,000명을 넘어섰다고 하네요. 이메일주소와 이름, 소속만 입력하면 바로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으니 얼른 신청해보세요 🙂 스타트업 위클리 웹페이지는 이 곳에서, 뉴스레터 신청은 이 곳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