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대만큼 중요한 것도 없어요!

IA는 물론 사이트맵을 포함한 서비스의 초기 구조를 짤 때, 먼저 노트에 스케치를 해두고 1차 정리가 되면 일러스트나 XD와 같은 프로토타이핑 툴 기능 일부를 활용했는데요. 파워포인트를 쓰자니 너무 단조로워 위의 툴들을 계속 사용해왔습니다. 다만..초기 구조의 경우 계속해서 수정을 해야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내용이기에 빠르게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었죠. 그래도 익숙하다는 핑계로 일러스트를 쭉 써왔는데, 얼마전 Gloo Maps라는 서비스를 알게 된 후에는 간단한 뼈대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기에 오늘 소개드릴까 합니다.

 

쉽고 빠르게 메뉴를 추가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Gloo Maps’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Gloo Maps’입니다. 사이트맵과 같은 구조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서비스죠.

 

서비스를 시작하면 타이틀을 포함한 기본 메뉴들이 디폴트로 생성되어 있으며(위의 이미지) 그 이후에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추가 및 수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아래 이미지). 메뉴를 더블 클릭하면 텍스트 수정은 물론 배경 컬러와 텍스트 컬러, 크기, 기울기, 진하기 등을 설정할 수 있고 메모를 남겨놓을수 있습니다. 또 하위 메뉴를 +아이콘을 선택해 쉽게 생성할 수 있죠.

 

메뉴 역시 꼭 필요한 것들로만 구성되어 있는데요! 화면을 확대, 축소하거나 입력한 내용 되돌리기, 상-하 / 좌-우 형태의 구조 선택하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제공하는 기능을 빠르게 쓰기 위한 단축키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죠. 

 

이렇게 언제든 구조 형태를 바꿀 수 있으며,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중요한 내용 또는 메뉴, 카테고리 등은 강조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내용의 경우 URL을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PDF(A4,A3,가로,세로),PNG,XML 형태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Gloo Maps’의 기능이 있다면 프로토타이핑툴과의 연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Gloo Maps은 Hot Gloo라는 프로토타이핑툴과 연동이 되어있습니다. 서비스 자체를 Hot Gloo(독일의 스타트업)에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만든 구조를 Hot Gloo로 불러와 구체적인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죠. 국내에 잘 알려진 프로토타이핑툴은 아니지만 한글 버전을 제공해주고 있기에 함께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구조를 짜기 위한, 쉽게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찾고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Gloo Maps‘를 확인해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떠오르는 생각들을 구조화하고 빠르게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LO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