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런칭, 전환율, 사용자 경험 등의 프로젝트를 위한 주요 체크리스트를 제공해주는 곳!

 

우리가 서비스를 위해 꼭 확인해야 할 내용들

서비스를 런칭함에 있어 QA는 물론이고 세부사항을 하나씩 확인해보는 일은 정말 중요합니다. 완벽한 서비스라는 것은 없지만, 유저들을 만날 최소한의 준비는 해야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서비스를 런칭하는데 있어 조금더 쉽게 확인해야 할 내용들을 정해주는 서비스들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1.Web Launch Checklist

올해 초, 구글에서 개인 또는 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웹페이지 URL을 등록하면 이미지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지, 페이지 로딩 시간은 어느 정도 인지 등을 전반적으로 체크해주는 서비스를 공개한 적 있는데요! 저도 지금 써보러 갑니다(워드프레스 기반)를 확인해본 결과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진단(?)을 받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부족하지만요.이처럼 웹기반의 서비스는 퍼포먼스부터 시작해 검색 최적화, 보안, 포함된 콘텐츠, 접근성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데요!

 

오늘 처음 소개드릴 서비스는 ‘Web Launch Checklist’로 Performance, SEO, Security, Accessibility, Content, Functionality 등 여섯가지 주제에 맞춰 준비중인 서비스를 점검해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체 항목은 3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To-do list와 같이 확인이 끝난 항목을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죠. 우리 서비스에 이미 적용되어 준비가 끝난 내용들은 체크를 해두고, 그렇지 않은 내용들은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추가 되어 있기에 항목에 대한 확인을 어떤식으로 하면 좋을지도 볼 수 있었고요.

 

웹에서 바로 체크하면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며 docx, pdf로 다운로드 받아 팀원들과 함께 보며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6가지 체크리스트만으로 모든것을 확인할 순 없겠지만, 이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주요 카테고리에 대한 점검을 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내용들이 아닐까 싶네요.

자세히보기

 

2.UX Project Checklist

‘UX Checklist’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해줍니다. Research, Plan, Explore, Communicate, Create, Give feedback, Finalise, Delight, Analyse 등 총 9가지 분야의 27개 세부 내용으로 제공되며 프로젝트의 단계별 과정을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미 진행했거나, 진행중인 내용들을 하나씩 체크하며 놓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뿐만아니라, 각 단계별 필요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상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에도 좋지만, 저와 같이 이제 막 UX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거나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스터디를 위한 공간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세히보기

 

3.Conversion Checklist

‘Conversion Checklist’는 41개로 이뤄진 전환 관련 체크리스트를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이곳은 별도의 페이지라기 보다, ‘Userinput’이라는 유저 피드백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하나의 페이지로 구성된 ‘Conversion Checklist’는 스크롤에 따라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두었습니다. 시작(출발)이라는 내용에서는 전환을 체크할 수 있는 분석, 트래킹 툴을 세팅해놨는지 테스트를 통해 쌓아둔 데이터를, 런칭전 초기화 했는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죠.

 

‘Conversion Checklist’이 매력적인 이유는 질문과 함께 간단하지만 질문과 관련해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놓고 있다는 점입니다. 툴도 함께 말이죠. 예를 들어 사이트를 (속도, 모바일 등) 최적화 시켰냐는 질문 하단에는 페이지를 불러들이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알려주는 툴과 워드프레스 로딩 속도를 최적화시켜주는 툴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추가 자료를 찾아볼수도 있고(모르는 경우) 팀원들과 함께 해당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에 단순 체크리스트로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메일을 등록할 경우 PDF로 체크리스트를 받아 조금더 편하게 확인 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지금 바로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자세히보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