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9월 시작된, 또 하나의 앱스토어

직접 촬영한 이미지(아이메시지, 앱 리스트)

iOS 10을 쓰는 분들이라면 아이메시지 앱에서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아이콘을 본 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는 앱스토어의 모습으로 더 익숙하지만, 조금 다른 모양의 아이콘을 말이죠. 이 아이콘의 정체는 바로 ‘아이메시지 인앱스토어’입니다. 아이메시지를 쓰면서,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사실 우리에게 앱인앱, 인앱이 그리 낯선 존재는 아닙니다. 카카톡이나 라인과 같은 메시징앱에서도 사진, 지도, 연락처, 송금하기 등의 인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다만, 아이메시지는 자신들이 직접 만든 앱을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또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앱스토어라는 개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시작 첫 주만에 1,600여개가 넘는 앱을 확보할 수 있었죠. 그래서 오늘은, 아이메시지에서 활용가능하며 개인적으로도 자주 활용하고 있는 앱을 몇 가지 소개드릴까 합니다.

*아이메시지 인앱스토어의 경우 보내는 사람을 정한 후, 왼쪽 하단 세번째 아이콘을 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에버노트

위자드웍스에서 기획자로 일하며, 솜노트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그때마다 늘 참고하고 뜯어봤던 서비스가 바로 ‘에버노트’였습니다. 에버노트 자체는 잘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기에 서비스에 대한 추가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 오늘은 아이메시지에서 사용 가능한 맥락에서 에버노트를 소개드리고 있으니까요!

직접 촬영한 이미지(아이메시지, 에버노트)

위의 왼쪽 첫 번째 이미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인앱스토어에서 앱을 선택하면 아이메시지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 별도의 스크린샷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에버노트의 경우 검색을 통해 원하는 노트를 상대방에게 바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대화 도중, 생각나는 내용을 검색 후 보낼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며,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활용하는 인앱 중 하나입니다 🙂

2.드롭박스

직접 촬영한 이미지(아이메시지, 드롭박스)

초기에 그 어떤 서비스보다 열심히 활용했던 ‘드롭박스’ 역시 아이메시지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에버노트에서 원하는 노트를 검색 후,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것처럼 드롭박스 역시 아이메시지 내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상대방에게 직접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에버노트와 드롭박스만 있어도, 충분히 시간을 절약하며 원하는 내용을 전달 할 수 있어 자주 쓰고 있습니다.

3.망고플레이트

직접 촬영한 이미지(아이메시지, 망고플레이트)

아이메시지에서 사용 가능한 국내 서비스는 아직 그 수가 많지 않은데요! ‘망고플레이트’의 경우 4가지 컨셉에 따라 원하는 맛집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이메시지 인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 등 여러가지 메신저를 목적에 따라 사용하고 있는데, 친한 지인들과는 아이메시지를 자주 활용하기에 약속 장소를 정할때 망고플레이트를 한 번씩 유용하고 쓰고 있네요 🙂

4.캔바(Canva)

직접 촬영한 이미지(아이메시지, Canva)

그래픽 디자인 콘텐츠를 웹과 앱을 통해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Canva’.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카드뉴스제작툴이 ‘타일’이나 디자인 콘텐츠 제작툴 ‘망고보드’ 등이 등장했지만, ‘Canva’를 처음 접했을때만 해도 거의 유일한 서비스였습니다. 덕분에 지금까지도 꾸준히 쓰고 있고요! ‘Canva’ 역시 아이메시지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앱과 웹을 통해 만든 나의 작업물을 상대방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5.하이퍼(Hyper)

직접 촬영한 이미지(아이메시지, Hyper)

‘Hyper’는 ‘핫’한 영상들을 큐레이션하여 전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마음에 드는 서비스는 왼쪽으로 스와이프해 저장할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다음 영상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죠. 아이메시지 인앱에서는 저장해 놓은 영상들을 선택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이메시지 앱스토어의 모습

위의 서비스들 외에도, 에어비앤비, 리멤버, Shazam, 베이비타임, 맴피, 텀블러 등이 아이메시지 내에서 사용가능하며 아직까지는 ‘게임’과 ‘스티커’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OS 10 버전을 쓰고 있으시다면! 아이메시지에서 사용 가능한 앱들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