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챗봇으로 쉽고 빠르게 받아보는 방법 : Collect.Chat

 

우리 서비스,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서비스라고 하기엔 민망하지만(그래도 그럴 계획을 갖고 있기에)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운영되는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 대한 주변의 반응이 늘 궁금한데요! 지인들과는 직접 만나 폭넓은 피드백을 받으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지만,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의 생각도 듣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 해왔습니다.

 

이제 일주일 정도가 흐른 것 같습니다. 지난 일주일 동안 웹이나 모바일에서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방문하셨던 분들이라면 우측 하단으로 계속 노출 되었던 ‘Hello’ 아이콘을 한 번쯤 마주치셨을 것 같은데요! 너무 진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기는 저부터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당장 쓸모가 없는 기능까지 포함된 유료 서비스들을 활용하기엔 일이 커질 것 같고 그러다 알게된 ‘Collect.Chat’을 통해 저는 아주 간단하지만 꼭 묻고 싶었던 질문들을 캐주얼하게 내밀 수 있었습니다.

 

챗봇, 메신저 형태로 진행되는 질문과 답변

‘Collect.Chat’은 원하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챗봇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웹기반 서비스라면 URL을 입력하여 화면을 불러올 수 있고 위와 같이 4단계에 맞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죠. 첫 번째 단계에서는 아이콘 컬러와 포함될 메시지, 그리고 메신저에서 꼭 필요한 프로필(여기선 아바타라는 표현을 사용),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서 설정한 내용을 우측으로 바로 확인해볼 수 있기에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을 마쳤다면, 가장 중요한 ‘질문’을 입력할 차례인데요! 복수응답, 예/아니오, 5점 척도, 이메일 입력 등의 일반적인 내용은 물론이고 날짜를 입력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중이기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우선 인사말을 포함한 5가지 간단한 질문으로 구성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질문들을 구성했다면 ‘Preview Chat’을 통해 미리보기가 가능하죠.

 

질문 구성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웹사이트에 추가할 일만 남았는데요! (3번째 단계인 ‘Developer’의 경우 바로 넘어가도 상관없음) 워드프레스를 위한 별도의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자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직접 코드를 복사 –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활용하고 있기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웹사이트와 연동을 마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방문자에게 노출이 됩니다. 채팅창을 일정 시간 이후 강제로 띄울수도 있지만 이 경우 이탈의 주범(?)이 될 것 같아 저는 클릭시에만 노출되도록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연동 후, 리포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각 질문에 대한 데이터는 물론이고 퍼널분석까지 제공해줍니다. 마지막 질문까지 대답하는 비율이 어느정도이며, 어떤 질문에서 이탈이 가장 많았는지를 확인해 최적의 내용을 채워넣을 수 있죠. 

‘Collect Chat’은 이처럼 간단하게 구성하여 연동 가능하면서도 필요한 데이터를 보기 좋게 정리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빠른 수정이 가능하고요 🙂 지금은 저도 첫 피드백 요청이라 간단한 내용으로 구성을 해두었지만, 주요 업데이트가 있거나 중요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 또는 일주일 단위로 좋았던 내용을 묻는 등의 진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상황에 맞춰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웹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시다면, ‘Collect Chat‘을 활용해 궁금한 점을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 이모지로 쉽고 재미있게! ‘Trackoji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