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쓰는 이유 중 하나, 플러그인

‘지금 써보러 갑니다’ 를 워드프레스로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다시 한 번 워드프레스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다양한 플러그인을 찾아보고,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그래서 오늘은 제가 뒤늦게(?) 만나게 되었지만 정말 매력적인 워드프레스를 위한 플러그인 몇 개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Social Network Tabs

https://codecanyon.net/item/social-network-tabs-for-wordpress/1982987

먼저 소개드릴 플러그인은 ‘Social Network Tabs For WordPress’ 입니다. 흩어져 있는 소셜 네트워크 피드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으로 16개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비메오 등 대표적인 SNS를 다양한 옵션에 따라 탭에 노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플러그인이죠! (가격 : 15달러)

 

Metaslider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노출하는데 있어 슬라이드만큼 효율적인 방법도 없는 것 같습니다. ‘Metaslider’은 최대 4개의 이미지를 활용해 원하는 사이즈와 타입에 맞춰 슬라이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무엇보다, 슬라이드와 관련된 여러 플러그인을 써봤지만 이만큼 직관적인 UI를 보여주는 곳도 없었기에 저도 꾸준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격 : 무료)

 

Gallery

https://wordpress.org/plugins/photo-gallery/

반응형으로 활용이 가능한, 여러 이미지를 하나의 콘텐츠로 활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Gallery’입니다. 콘텐츠 내 삽입이 가능한 형태이며, 위의 이미지와 같이 여러개의 이미지를 앨범 형태로 볼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형태의 템플릿을 지원하죠!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괜찮은 갤러리를 만들 수 있으며, 생성 방법도 어렵지 않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가격 : 무료)

 

Updraftplus

작성한 글이 하나, 둘 쌓이기 시작하면 혹여나 데이터가 날아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함께 시작되는데요! 이를 위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백업을 도와주는 것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Updraftplus는 아마존은 물론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주기적으로 백업을 진행해줍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3주 전으로, 꾸준히 관리가 이뤄진다는 점도 매력적인 플러그인이죠! (가격 : 무료)

 

W3 Total Cache

https://wordpress.org/plugins/w3-total-cache/

이미지 용량 때문이긴 하지만, 지금 써보러 갑니다 역시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많이 느려 한때 고민이 많았었는데요! W3 Total Cache의 경우 이런 점을 해결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최대 10배까지 향상시켜주기 때문이죠. 페이지 로딩 속도는 방문자들에게 좋은 사용자 경험을 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구글에서의 검색 최적화에도 반영되는 내용이기에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격 : 무료)

 

Yoast SEO

https://wordpress.org/plugins/wordpress-seo/

키워드를 통한,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 써보러 갑니다‘ 역시 검색 유입을 위해 콘텐츠 별 최적화된 키워드를 꾸준히 테스트해보고 있으며, 이를 위한 플러그인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Yoast’의 경우 검색 키워드에 따라 어떻게 구글에서 노출이 되는지, 적합한 키워드인지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콘텐츠를 발행할때마다 도움을 받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 (가격 : 무료)

 

Hellobar

https://www.hellobar.com/use-cases
https://www.hellobar.com/use-cases

제가 운영중인 사이트에는 아직 적용하지 않았지만, 방법을 다각도로 생각중인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Hellobar’는 웹사이트 상단에 이메일 구독을 위한 바를 생성하거나, 소셜 공유 또는 좋아요를 유도하거나, 특정 콘텐츠에 대한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등 방문자들에게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