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을 맞이할 준비가 잘 되어 있는지?

초기에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카드 뉴스 형태로 ‘지금 써보러 갑니다’의 콘텐츠를 업로드 했었지만 작년 12월부터는 워드프레스에 글을 등록해 공유하는 방법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페이지는 장문의 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연관된 콘텐츠를 노출하기에도 불편한점이 많기 때문이었죠. 이제는 많이 익숙해졌지만, 초기에는 워드프레스를 다시 공부해야 하고, 여러가지 부가 기능을 능숙하게 활용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데이터를 보는 것 역시 마찬가지였는데요! 가장 공들여 보고 있는 부분은 방문자(세션) 당 페이지뷰,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입니다.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이 곳에 등록된 콘텐츠를 소비하는 정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지표를 끌어 올리는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방문자들이 접속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상태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준비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는 서비스 하나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3초 이내에 페이지를 불러오지 못하면 절반 이상이 이탈한다?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Test my site’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모바일에 얼마나 최적화 되어 있는지,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의 사이트 로딩 속도는 어떤지를 각각 분석해서 알려줍니다. 구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통해 모바일 최적화와 환경에 따른 속도를 강조하고 있는데, 기본적이지만 정말 중요한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 모든 방문자의 거의 절반은 모바일 페이지가 3초 이내에 로드되지 않으면 사이트를 떠납니다.
  • 사용자의 10명 중 9명이 온라인으로 항공편을 예약하거나 개인 재정을 관리하는 등의 작업에서 여러 기기를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 모바일 친화성이 떨어지는 모바일 사이트는 사용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다섯 배 더 높습니다.

첫 화면에서 URL을 입력하면 3가지 항목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써보러 갑니다’의 경우 워드프레스로 구축이 되어 있기에 모바일 친화성은 높은 점수를 받았네요! 페이지 로딩 속도도 중요하지만, 여러 방법을 통해 우리 사이트로 사람들이 유입되었을 때 만난 화면이 모바일에서 낯설게 느껴진다면 바로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상태로 모바일 사용자를 맞이하는 일은 꼭 한 번은 확인하고, 준비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죠.

각 항목에 대한 구글의 평가(?)를 확인하고 나면 1시간 이내로 무료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수정 필요, 수정 고려, 문제 없음에 맞춰 내용을 전달해주죠. 수정 필요, 고려해야할 내용은 개선 방법을 구글에서 직접 제안해주기도 합니다. 문제를 파악한 후,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번씩 활용하면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드네요.

*추가로, ‘Test my site‘에서 URL을 입력한 후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구글은 모바일 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 속도가 빨라야 하는 이유 등을 하나씩 보여주는데요! 분석 자체가 오래걸리지는 않지만, 그 기다림을 연관된 내용으로 채워넣어 분석 결과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해놓은 것이 좋았습니다. 진행바는 상단으로 올려버리고 말이죠 🙂

지금 써보러 갑니다 뉴스레터 ’00:00’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클릭 후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