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다양한 스타트업들은 어떤 툴을 활용할까?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스타트업이자 기업가치가 1조원이 넘는 유니콘으로 알려진 우버와 에어비앤비. 그 곳에서 일하는 기획자들,  개발자들 그리고 디자이너들은 주로 어떤 툴을 활용해 일을 할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서비스는 이렇듯 전 세계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주로 활용하는, 실제 업무용으로 쓰고 있는 툴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Siftery’입니다. 제가 이 서비스를 접한 것이 작년 3월이었는데, 1년 반이 조금 안되는 기간동안 정말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고, 어느정도 안정화가 된 것 같아 오늘 이렇게 간단히 소개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어떤 툴을 쓰는지 정말 궁금한데!!

스타트업에서 기획자로 일을 하며, 사람들을 만나면 항상 물어보는 것 중 하나가 상황에 따라 어떤 툴을 쓰고 있냐는 내용입니다. 서로 쓰는 툴이 같다면 노하우를 나누기도 하고, 툴이 다른 경우에는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 물어보게 됩니다. 효율적으로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툴에 대한 욕심이 자꾸 생기는 것! 그러다 한 번은, 우리가 쓰는 툴을 유니콘들도 쓸까?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의 구성원들도 쓸까? 라는 이야기를 지인들과 나눈적이 있었는데, 오늘 소개할 ‘Siftery’를 통해  질문에 대한 자세한 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죠.

 

‘Siftery’는 전 세계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쓰는 툴을 공유해주는 서비스로 상황별, 종류별 툴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Siftery’에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그룹을 만들어 그 그룹에 포함된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쓰는 서비스를 상세히 정리해놓았는데요!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그룹은 바로 유니콘입니다. 유니콘에 등극한 스타트업들이 쓰는 서비스라니! 글을 쓰고 있는 날을 기준으로 유니콘들이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마케팅’툴은 구글 태그 매니저였습니다. 161개의 유니콘 중 108곳에서 사용을 하고 있네요. 회원가입과 관련해서는 구글 로그인과 페이스북 로그인을 차례로 많이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링크드인 광고를 25%의 유니콘이 사용하는 점도 인상깊었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도 익숙해진 메일침프는 17%가 사용하고 있네요.

 

이런식으로 특정 그룹이 많이 쓰는 서비스를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특정 툴을 선택하면 함께 쓰고 있는 툴, 대안이 될만한 툴들을 함께 보여주고 시장 점유율이 어느정도 되는지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팔로우하여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 될 때 알림을 받아보는 것도 가능하고요. 이렇듯 다양한 스타트업에서 사용 중인 서비스와 정보를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점 외에도 ‘Siftery’가 지닌 매력은 다양합니다.

 

서비스 제작자들이 직접 올리는 콘텐츠(스토리라는 메뉴에서 확인 가능)도 있고,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가장 인기있는(핫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도 가능하죠.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나 툴이 아니라, 이미 사용되고 있는 툴들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들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Siftery’는 개인적으로 정말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곳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꼭 들어가 이런 저런 서비스와 툴이 스타트업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지, 새로 나온 툴이 있다면 회사 업무용으로는 바로 쓰지 못하더라도 개인 프로젝트용으로 활용해보는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전 세계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쓰는 툴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Siftery‘를 확인해보세요!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서 소개된 ‘눈에 띄는 서비스’를 더 많이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