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매력적이지만, 아쉬운 파워포인트

요즘은 고등학생들도 과제를 위해 파워포인트를 널리널리 쓰고 있지만, 저는 대학교에 입학해서야 파워포인트를 처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보면 정말 부끄럽고 민망하지만, 애니메이션을 하나 추가하고는 슬라이드쇼로 볼 수 있었을 때의 즐거움은(ㅋㅋ) 아직도 잊지 못하는데요! 그렇게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파워포인트는 기획자로 일하고 있는 제게 가장 중요한 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물론..한 번씩 질릴때가 있다는게 문제지만요. 그래서 오늘은, 기존의 파워포인트라는 툴이 지겨워질 때 한 번씩 쓸 수 있는 서비스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Flowvella

https://flowvella.com/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서비스 ‘Flowvella’ 입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지, 영상, 링크, 앨범, PDF 파일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인터렉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한 장의 슬라이드를 여러가지 형태로 쓸 수 있는 것이죠. 뿐만아니라, 커스텀 URL, 통계 분석, 모바일 최적화 등의 부가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Slides

https://slides.com/

웹에서도 쉽게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Slides’입니다. 웹사이트 빌더, 프로토타이핑 툴과 같이 여러가지 소스를 활용해 쉽고 빠르게 제작이 가능하며, 코드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하죠.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 웹은 물론 모바일에 최적화된 상태로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무료 계정은 250MB의 저장 공간을 제공해줍니다 🙂

 

3.Haiku Deck

https://www.haikudeck.com/

‘Haiku Deck’는 이미지 위주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복잡한 슬라이드를 구성하기는 어렵지만, 게티 이미지를 포함해 300만 개 이상의 고퀄리티 이미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죠. 간단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는 이만한 서비스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공유한 템플릿을 활용해 쉽고 빠르게 제작이 가능한 것도 좋네요!

 

4.Prezi

https://prezi.com

프레젠테이션 툴을 정리하며 ‘Prezi’를 빼놓을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서비스들 중, 이미 많은 분들이 접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모션, 줌 등 다양한 인터렉션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국내에서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의 정적인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동적으로, 시각적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 서비스입니다. 7,50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글 폰트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기도! 무료 계정으로도 활용이 가능하지만 이 경우 누구나 내가 만든 문서를 검색하고 볼 수 있게 됩니다.

 

5.Niftio

https://niftio.com/

디자이너들이 직접 제작해 업로드한 템플릿,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도형과 다양한 형태의 차트 디자인 등을 제공해주는 서비스 ‘Niftio’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나고 청중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통계 분석까지 제공해주죠. 현재 베타서비스 중이며, 해당 기간 동안에는 무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획자의 업무를 더 편하게 도와주는 파워포인트 플러그인

일러스트로 프로토타입 작업을 하다, 최근에는 어도비의 XD로 갈아탔지만 간단한 작업들의 경우 파워포인트를 (여전히) 활용할 때가 있는데요! 그럴때 많은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2년 전, 처음 알게 되었으니 벌써 2년 째 꾸준히 쓰고 있는 서비스이기도 하고요. 800개가 넘는 UI 구성요소들을 제공해주며 기본적으로 드래그 앤 드롭 형태로 편집이 가능하기에 쉽고 빠르게 프로토타입 제작이 가능합니다. 무료버전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1명의 유저가 쓸 수 있는 개인버전의 경우 59.99달러이며 5명의 유저가 쓸 수 있는 스몰팀 버전의 경우 269.95달러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링크)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서 발행한 생산성 관련 서비스 소개 및 이야기들은 이 곳에서 더 많이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