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우리가 잘 모르지만 눈여겨보면 좋을 아시아의 스타트업들

해외 스타트업 소식과 정보를 접하는 것만큼 출,퇴근 시간 즐거운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아이디어가 있고,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기에 더더욱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번주 출근길에 접한 스타트업들 중, 아시아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진행중인 몇몇 곳을 정리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Active AI(Singapore)

1
출처 : http://active.ai/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서비스는 봇(Bot)인데요! 완성도가 상당히 높을뿐만 아니라, 핀테크와 연관된 서비스이기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Active AI’는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잔고 확인은 물론, 결제예정인 금액을 바로 결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한도를 올리고, 송금을 할 수도 있으며, 최근 거래 내역을 빠르게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전화를 하거나 은행에 찾아갈 필요 없이, 기본적이지만 꼭 필요한 내용들을 메신저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아시아에서 이스라엘에 이어 스타트업을 하기 가장 좋은 곳일뿐만 아니라 최근 핀테크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지난 5월 핀테크 관련 모든 사안을 원스톱으로 다룰 수 있는 ‘Fintech Office’를 설립했으며, 지난 6일에는 ‘핀테크 규제 테크스베드 시행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금융의 중심지가 된 지난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핀테크에서도 글로벌 허브로 거듭나려는 의도라고 볼 수 있겠죠. 때문에 싱가포르에는 국내보다 훨씬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2.Perx(Singapore)

2
출처 : http://www.getperx.com/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서비스 역시, 싱가포르 기반의 스타트업입니다. 최근 말레이시아 VC ‘RHL Ventures’로부터 추가 투자(투자금액 비공개)를 받았으며, 작년 11월에는 역시 투자금액 비공개로 시리즈A 에 성공한바 있는 ‘Perx’가 그 주인공입니다. 4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Perx’는 리워드 앱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유저에게는 서비스의 종류 및 장소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주고, 브랜드에게는 충성 고객 확보 및 모객에 도움을 주는 플랫폼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3.Kobe(Singapore)

3

어쩌다 보니..세 번째 역시 싱가포르의 스타트업입니다. 이번 글의 제목을 잘못 정한게 아닌가 싶네요 ㅎㅎ 최근 ‘왕홍’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관심이 중국에서 뜨거운데요! 국내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들이 여럿 생기고 ‘애드픽’과 같이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도 있는 상황입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KOBE’는 역시 유명인만 인플루언서는 아니라며, 소셜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적합한 소셜 미디어 유저를 매칭시켜 브랜드에게는 긍정적인 입소문이 날 수 있도록, 유저에게는 그에 합당한 보상을 제공해주고 있는 ‘Kobe’.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은 유저들의 소셜 활동을 분석해주고, 해당 유저를 활용하여 입소문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의 성과를 브랜드에게 미리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아무나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소셜 인플루언서를 매칭해 최적의 효과를 제공해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4.Bizongo(India)

4
출처 : https://bizongo.in/

오늘, 네 번째로 소개할 스타트업이자 서비스는 ‘Bizongo’입니다. 인도 뭄바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진행중인 ‘Bizongo’는 얼마전 35억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한 곳으로, 201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레스토랑, 소/도매, 온라인 커머스, 물류 등 각 서비스에 필요한 패키지를 맞춤형으로 판매하고 있죠. 인도의 대표적인 유니콘 ‘Flipkart’는 물론 2,000여개가 넘는 곳이 ‘Bizongo’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5.Inception(Israel)

5
출처 : http://inceptionvr.com/

다섯번째로 소개드릴 서비스는 이스라엘의 ‘Inception’입니다. 이들은 VR 및 360 콘텐츠를 제공하는 넷플릭스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의 VR 및 360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유저들은 아직은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분야의 관련 콘텐츠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culus, Samsung Gear, Vive, Playstation, Daydream 등 대부분의 VR기기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는 물론 삼성기어의 앱으로 서비스를 제공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