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그리고 가상화폐

가상화폐는 물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논의가 국내에서도 점점 활발해지는 것 같습니다. 해외에 비하면 몇 발이나 느리다고 할 수 있지만, 이제라도 논의가 활발해지는 상황이 그저 반갑기만 하네요. 주변에서 블록체인을 논할 때, 대부분 가상화폐에 한정된 시각으로 언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 자체는 쓰임새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다양하기에 오늘은 그 쓰임새들을 엿볼 수 있고, 최근 논의가 되고 있는 정보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들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1.Cryptominded

첫 번째로 소개드릴 서비스는 ‘Cryptominded’입니다. 전자화폐와 관련된 다양한 리소스와 자료들을 큐레이션 해주는 서비스죠.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정보는 전자화폐에 대한 기본 가이드, 전문가들의 인터뷰 그리고 이곳에서 운영중인 슬랙채널로 바로갈 수 있는 링크입니다. 이 세가지를 차례대로 확인해보는 것만으로도 저와 같이 블록체인은 물론 가상화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큐레이션 해놓은 정보들은 상당히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Blockchain explorers, Communities, Dapps, Earn Crypto & Jobs, Exchanges, For Developers 등 상황에 따라 총 20여개의 카테고리가 제공되고 있으며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상세 정보들을 동일한 리스트뷰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기 편리하게 말이죠.

 

 

저는 가상화폐들의 시세를 확인해볼 수 있는 ‘Price Trackers’를 가장 먼저 확인해봤는데요. 투표 받은 횟수에 따라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디폴트 설정이었으며 등록 날짜, 이름순으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한 번더 마음에 드는 서비스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와 함께 링크가 제공되고 있고요. 가이드와 함께 큐레이션 콘텐츠가 제공된다는 점이 매력적인 곳이었습니다.(바로가기)

 

2.Crypto Stack

두 번째로 소개드릴 서비스 역시 1번과 유사하게 구성된 서비스로 전자화폐 및 관련 기술과 동향에 대한 리소스를 큐레이션 해주고 있습니다.

 

뭐..사실 큐레이션 서비스들의 구성은 대부분 비슷하니 넘어가고 제일 먼저 어떤 분야의 정보와 툴들을 큐레이션하는지 앞서 소개한 서비스와 비교해봤습니다. 제공하는 정보의 양과 질이야말로 큐레이션 서비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니 말이죠.

 

두 번째로 소개드리는 ‘Crypto Stack’이 더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색이 칠해진 부분은 양 서비스에서 동시에 제공하고 있는 분야이며, 위의 표를 바탕으로 필요한 내용을 바로 찾아가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Crypto Stack’이 매력적으로 다가온 이유는 전 세계의 블록체인, 화폐 관련 커뮤니티들을 모아놓은 페이지를 별도로 운영중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텔레그램 그룹으로 리스트업 되어 있는 커뮤니티들을 국가별, 종류별로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바로가기)

 

3.Coindash

원래 오늘 ‘블록체인 및 가상화폐와 관련된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컨셉하에 2가지 서비스를 소개드리려고 했는데요! 자료를 수집하며 한 가지 서비스를 더 알게되어 추가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서비스의 성격은 앞선 두 개의 서비스와 동일한 큐레이션 서비스로 가장 최근에 런칭한 웹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큐레이션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주요 분야별로 잘 해주느냐- 즉 운영을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 위의 서비스들의 앞날도 달라지겠지만 모바일 앱, 비즈니스를 위한 팁 등 앞서 보지 못했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어 함께 포함하게 되었습니다.(바로가기) 아래 표를 통해 세 가지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분야를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