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그리고 전환

서비스를 운영하며 각자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른 전환율을 하나씩 체크하며 개선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됩니다. 커머스라면 구매가 최종 목표이자 가장 중요한 전환율로 다가올 것이고, 미디어라면 구독과 같은 특정 행동이 꼭 잡아야할 전환율로 다가오겠죠. 저 역시 퍼널, 코호트 분석 등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해 서비스에서 원하는 최종 목표에 다다르는 과정 과정의 전환율을 체크하고, 문제점을 발견해 개선해나가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거치며 지금은 전환율을 확인하고 관리하는데 있어 어떤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지 정리가 되었는데요! 초기에는 어떻게 정리를 해야하는지 도움을 받을 곳이 마땅히 없어 어려움이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경험이 많이 없기도 했고요. 그래서 오늘은 전환과 관련해 하나씩 체크리스트 형태로 살펴보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하나 소개드릴까 합니다.

 

목표 전환율을 높일수만 있다면!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Conversion Checklist’입니다. 41개로 이뤄진 전환 관련 체크리스트를 제공해주는 곳이죠. 이곳은 별도의 페이지라기 보다, ‘Userinput’이라는 유저 피드백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나의 페이지로 구성된 ‘Conversion Checklist’는 스크롤에 따라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두었습니다. 시작(출발)이라는 내용에서는 전환을 체크할 수 있는 분석, 트래킹 툴을 세팅해놨는지 테스트를 통해 쌓아둔 데이터를, 런칭전 초기화 했는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죠.

 

‘Conversion Checklist’이 매력적인 이유는 질문과 함께 간단하지만 질문과 관련해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놓고 있다는 점입니다. 툴도 함께 말이죠. 예를 들어 사이트를 (속도, 모바일 등) 최적화 시켰냐는 질문 하단에는 페이지를 불러들이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알려주는 툴과 워드프레스 로딩 속도를 최적화시켜주는 툴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추가 자료를 찾아볼수도 있고(모르는 경우) 팀원들과 함께 해당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에 단순 체크리스트로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41개를 쭉 살펴보니, 저도 놓친 부분이 많았고 다시 한 번 확인하며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는데요! 메일을 등록할 경우 PDF로 체크리스트를 받아 조금더 편하게 확인 할 수 있으니, 전환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Conversion Checklist‘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