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3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브런치
  • OS 정보 : 웹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행동유도
  • 내용 : 특정 행동 완료 뒤 유사한 다른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

브런치를 통해 제안을 몇 번 받아 봤지만, 직접 제안을 해본 건 처음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작가 프로필을 통해 제안을 할 수 있는데, 제안 과정에서 어떻게 내용을 작성하고 전달하면 좋을지 팁을 잘 정리해 알려줍니다. 제안하기 화면 상단에 3가지 내용으로 팁을 제공하며, 내용을 작성하는 공간에는 가이드 문구를 적용, 한 번 이상 경험하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게끔 구성을 해놔 저도 쉽게 쓸 수 있었는데요.

제안을 완료한 다음 과정도 눈에 띄었습니다. 유사 서비스를 통해 동일한 기능을 활용해보진 않았지만, 브런치는 제안이 끝나면 ‘완료’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제안을 할 수 있다는 ‘다음 행동’을 자연스레 유도합니다. 제안해 주셔서 고맙습니다.라는 문구 아래로 ‘키워드(작가가 입력한 키워드, 작가가 자주 발행하는 글에 포함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좋은 작가를 추천합니다.

특정 작가를 선택할 수도 있고, 키워드를 선택해 작가 리스트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키워드 별 작가 리스트로 이동하면 작가 이름, 프로필, 주요 키워드, 구독자, 발행한 글 수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앞서 제안한 것과 유사한 작가를 찾거나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다가옵니다.

제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완료’에 해당하는 피드백만 제공했다면, 제안한 사람은 다시 브런치 홈 등으로 돌아가거나 행동을 마무리했을 텐데, 추가 작가 확인으로 이어져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거나 행동을 이어갈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나의 행동을 끝으로 생각하지 않고, 또 하나의 유사한 행동으로 이어갈 수 있는 사례가 아닐까 싶네요.

다만 앞서 제안한 작가와 동일 또는 유사한 키워드를 지닌 작가를 먼저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보통 다른 분야의 작가에게 제안하기보다 동일한 분야의 사람을 찾아 제안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