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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유도] 갤럭시 스토어

보고 있는 앱의 실시간 다운로드 횟수를 보여주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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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 작성일 : 2021년 3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갤럭시 스토어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4.5.24.5
  • 카테고리 : 행동유도
  • 내용 : 보고 있는 앱의 실시간 다운로드 횟수를 보여주는 사례

부킹닷컴 등의 서비스를 처음 접했을 때, 제가 가장 놀랐던 건 제가 보고 있는 숙소를 다른 사용자가 보고 있다는 안내 그리고 몇 개가 남았는지 계속 알려주는 등의 내용었어요. 이들 서비스는

  • (2)부킹닷컴 : 리스트에서 해당 조건의 객실이 몇 개 남았는지 안내
  • (3)부킹닷컴 : 상세 화면에서 지난 몇 시간 동안 예약된 횟수 안내
  • (4)아고다 : 상세 화면에서 판매 완료 임박 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사용자로 하여금 심리적-상대적으로 빠르게 결제를 하게끔 유도하는 대표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홈쇼핑을 보며 살까 말까 고민하는 순간에 매진 임박!이라는 메시지와 쇼호스트의 멘트가 나오는 순간 에잇 하면서 결제를 하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것 같아요. (숙소 예약도 마찬가지)

이 둘의 공통점은 모두 정해진 수량이 존재한다는 점이에요. 객실도, 라이브커머스나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상품도 그렇죠. 그런데 갤럭시 스토어에서 얼마 전 재미있는 걸 발견했어요. 메타버스 스터디를 위해 오랜만에 포트나이트를 다운로드 하러 들어갔는데 (포트나이트는 구글 스토어에서 발을 뺐어요 수수료에 대한 반발) (1) 다른 사람 9,566명이 이 게임을 다운로드 하고 있어요 라는 메시지가 설치 버튼 위 노출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앱을 기획하거나 운영해본 본 둘이라면 스토어 상세페이지 진입 대비 전환율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저도 스크린샷 A/B테스트를 국가별로 진행하는 등 유입된 사람들을 한 명이라도 더 설치로 이어지도록 노력했었는데요. 갤럭시 스토어는 서비스 운영 관점, 즉 개발사의 노력의 관점이 아니라 자신들이 직접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양대 마켓 대비 갤럭시 스토어의 존재감은 미미하기에 자체적으로 다운로드 수 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일 것 같기도 하고요. 제가 궁금했던 건, 저 메시지가 효과가 있을까? 에요. 친구들이, 야 이거 재밌어 한 번 해보자라고 옆에서 말하는 것도 아니고 네가 최근에 설치한 게임과 가장 유사한 게임인데, 인기가 많아- 라는 메시지도 아니고. 이만큼이 하고 있어!라는 메시지가 과연 사용자들에게 공감을 일으킬 수 있을까요? 앱은 상품처럼 재고의 영향을 받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작년 5월, 원스토어/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갤럭시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때 어떤 행동을 유도할까?라는 글을 작성한 적 있는데요. 갤럭시 스토어는 내가 다운로드한 앱과 유사한 앱을 설치 버튼 탭과 동시에 띄워주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어요. 바텀 시트로, 동일 카테고리 내 인기 앱을 보여주는 단순한 방법이었지만 제게는 꽤 매력적인 트리거였어요. 단순 수치지만 3개의 앱을 받을 때 1번 정도 갤럭시 스토어가 유도한 대로 움직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