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6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꾸까
  • OS 정보 : 웹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행동유도
  • 내용 : 특정 행동 완료 뒤 유사한 다른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

꾸까를 통해 몇 개의 꽃을 주문하게 되었어요. 5월은 기념할 날이 많은 달이라 미리 주문하지 않으면 원하는 날짜에 배달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꽃을 각기 다른 곳에, 다른 날짜에 보낼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첫 구매 후 과정은 꽤 흥미롭게 다가왔어요.

정기구독 등 생활 속에서 꽃을 더 자주 만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꽃’은 ‘기념일’에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는 꾸까는 꽃을 받기로 한 날짜를 기준으로 기념일 등록을 유도하고 있어요. 주문 완료 후, ‘0월 0일은 OOO님에게 어떤 날이신가요?’라는 메시지를 시작으로 기념일 등록 시 5% 할인 쿠폰 제공과 알림을 제공해준다는 내용이 이어집니다.

기념일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개인의 기념일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곳에서도 다시 한번 ‘기념일’을 등록해야 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앞서 확인한 알림과 쿠폰이 핵심입니다. 매년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라면, 그리고 꽃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쿠폰과 알림을 제공해주는 것이 등록하는 것 대비 더 큰 가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5일 전이라는 점이 특히 좋았는데, 이 정도 기간을 두고 구매하게 되면 날짜를 맞춰 전달 또는 배송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