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3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마켓컬리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2.26.0
  • 카테고리 : 행동유도
  • 내용 : 인기 키워드와 키워드에 따른 상품 리스트를 함께 보여주는 방법

보통 ‘인기 키워드’는 몇 가지 조건에 따라 키워드 중심으로 나열하는 게 기본이에요. 얼마 전 배달앱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배달특급)의 검색 화면을 비교한 적 있는데, 배달특급을 제외한 3개 서비스가 모두 인기 검색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시간 별 인기 키워드를 순위에 따라 보여주기도 했고요. 물론, 마켓컬리도 검색 탭은 별도로 존재하고 오늘 다룰 키워드 랭킹은 다른 탭에 적용되어 있지만, 재밌었던 건 키워드에 해당하는 상품을 함께 보여준다는 점이었어요.

예를 들어 ‘닭’ 키워드가 있다면, 키워드 선택 시 결과를 볼 수 있는 별도 화면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라 하단으로 10개의 상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품을 선택하면 바로 상세화면으로 이동하는 구조에요. 게다가 마켓컬리는 상품 썸네일 내 장바구니 아이콘을 함께 배치하고 있어 상세화면 진입 전,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급상승 키워드 확인 – 상품 리스트 확인 – 원하는 상품 장바구니 담기 과정을 한 화면에서 가능한 셈입니다. 키워드는 1-5위까지 총 5개가 제공되며, 각 키워드 별 10개 상품을 볼 수 있으니 총 50개 상품을 화면 전환 없이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검색 탭이 아니라, 추천 탭으로 진입한다는 건 탐색의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어요.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을 장바구니에 담은 뒤 한 번 더 살펴보거나 앱 실행 때부터 계획된 품목이 없는 등 말이죠. 이런 상황에서는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기까지 과정을 최소화하거나 구매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구성을 달리해 계속 푸시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맥락에서 키워드와 상품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한 마켓컬리 구성은 제게 꽤 인상적이었어요. 화면 전환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짧은 시간에 인기 품목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