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인터페이스는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작게는 차량을 제어하거나 경로 안내 등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로 시작, 크게는 시트나 물리 버튼 등 다양한 조작이 가능한 공간이기에 고려해야 할 대상이 정말 많은 분야기도 해요. 자율주행 기술이 조금씩 적용되면서 기존에 보지 못했던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등장하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차량 브랜드와 인터페이스 종류에 따른 사례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앱/웹 디자인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은 여럿 봐왔고 실제 저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페이스 사례는 쉽게 확인할 수 없었기에 더 가치있게 느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Auto Interfaces’에 들어가 좌측에 쫙 펼쳐진 카테고리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이렇게 세분화된 구분에 따라 차량용 인터페이스 사례를 볼 수 있을거라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이렇게 다양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곳이라는 설명이 가능해요. 덕분에 우리가 자주 사용하거나 접하는 인터페이스는 물론, 특정 모델이나 차량에 적용된 인터페이스까지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Auto Interfaces’에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특정 브랜드의 전체 사례를 보는 방법인데요. 위 이미지는 테슬라 모델에 적용된 사례를 한 눈에 살펴보는 모습입니다. 다만 확인 가능한 브랜드(제조사)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 키워드 검색을 하거나 사례 리스트 내 브랜드명을 클릭해 접근할 수 있어요.

테슬라에 이어 재규어를 살펴본 모습이에요. 이렇게 원하는 브랜드 전체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에 적용된 전체 사례를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사례를 살펴볼 또 하나의 방법은 특정 구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는 운전 보조 장치에 대한 사례 리스트의 첫 부분인데요. 이렇게 큰 구분에 따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고, 운전 보조 장치를 다시 세분화해 작은 구분으로 제공하기에 원하는 내용을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후방 카메라 등)

운전 보조 장치 – 카메라를 선택해 인터페이스 사례를 살펴본 모습이에요. 브랜드에 적용된 전체 인터페이스 사례를 통해 종합적인 모습을 보는게 첫 번째 방법이었다면, 공통 인터페이스를 브랜드 별 어떻게 적용했는지 살펴보는게 두 번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길안내를 위한 지도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살펴봤어요. 네비게이션 – 지도뷰 인터페이스에 해당하는 사례입니다. 혼다와 볼보의 모습이 보이네요. 동일 기능이라 하더라도 차량용 인터페이스 역시 브랜드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는 사실을 상대적으로 쉽게 비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

  • 차량 브랜드(제조사) 별 인터페이스 사례를 확인할 수 있음
  • 동일한 구분에 따라 적용된 인터페이스 사례를 비교/확인할 수 있음
  • 차량용 인터페이스 범위를 확인할 수 있음

베타로 공개된 만큼 아직 누적 등록 사례나 이미지 로딩 속도 등이 불안정 하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차량용 인터페이스를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었던 곳을 쉽게 만나지 못했기에 활용가치가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함께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