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데이터는 실제 데이터가 존재하는 것처럼 채워지는 정보를 의미하는데요! 프로필 화면을 만들거나, 리스트를 만들 때 의미없는 내용을 채우기 보다, 실제 유사한 정보를 넣어 구조를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이런 더미데이터를 여럿 생성하는게 꽤 귀찮고 시간을 잡아먹는 일이라는 점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기본 프로필을 비롯, 결제 정보와 회사 정보 등 기본적이지만 자주 사용되는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더미데이터를 쉽게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Datafairy’는 크게 다섯가지 종류에 해당하는 ‘더미데이터’를 쉽게 생성하고 활용할 수(다운로드)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저는 얼마전에 알았지만, 사실 3년 전에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기존 구성은 아주 단순합니다. 위 화면은 프로필에 해당되는 더미데이터로 이곳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정보입니다.

처음에는 기본 정보를 새로고침 해 하나씩 확인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요. 왼쪽으로 ‘설정’ 메뉴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설정은 더미데이터 언어, 프로필 나이, 성별, 생성할 데이터 개수(프로필 50개 등)로 구성되어 있어 조금더 범위를 좁혀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는 언어를 영어로 바꾸고, 성별은 모두 포함, 나이대를 좁혀 새로 데이터를 생성했는데요. 위와 같이 새로운 데이터가 입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에는 기본적으로 이름, 이메일주소, 사용자명, 비밀번호, 생년월일, 나이, 성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개인 정보 외, 주소와 연락처도 따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전화번호와 업무용 이메일 주소, 주소와 상세 주소, 우편번호와 도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국내 정보를 생성할 수 없는건 아쉽지만, 국내를 기준을 만들어진 서비스가 아니고 전체 내용을 내려받아 살짝 수정,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것만으로도 유용하게 느껴집니다.

결제 정보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는 물론, 카드사, 카드번호, 만료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정보 역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이름, 대표 이메일 주소, 대표 URL 등이 포함되는 모습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는 CSV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앞서 살펴본 것처럼 일부 조건을 변경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로필 정보를 많이 활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더미데이터 생성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로렘입숨 툴을 함께 활용하시면 제작 과정에 더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제 첫 도서가 출간되었어요. 제목은 ’10년 차 IT 기획자의 노트’입니다. 뉴스레터와 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사수 없이 일하는 어려움을 저보다 조금 늦게 출발한 분들이 덜 느꼈으면 하는 마음 때문이었는데요. 같은 맥락에서, 9개 노트(기록)를 바탕으로 기획과 PM의 주요 업무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