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우리는 어떻게 접근하고 바라봐야 할까? ‘Marvel’에서 제공하는 ‘Workshop Guide!’

많이 발전한 ‘Marvel’

처음 ‘Marvel’을 알게 되었을 땐, 이녀석들이 대체 무슨 생각으로 서비스명을 ‘Marvel’로 지었을까 싶었습니다. 아니 디자인 얘기를 하면서 ‘Marvel’이 언급되길래 무슨 소리지 싶었던 적도 있었죠. 지금은 XD하나로 열심히 삽집을 하고 있고, 종종 ‘Sketch’로 더 큰 삽질을 하고 있는 저지만 종이에 모든 화면을 그리고 말겠다는 그 집념 하나로 버티던 때에 ‘Marvel’만큼 소중한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종이에 그린 화면들을 촬영, 앱과 웹에서 간단하게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줬기 때문이죠.

2018 Design Tools Survey

그리고 한참동안 소식만 전해듣고 실제론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였는데, 2017년, 2018년 디자인 툴 서베이에서 인기 프로포타이핑 툴로 계속 이름이 오르내리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Invision’이 디자인 된 화면들을 불러와 피드백을 주고 받고, 간략하게 화면 간 이동을 설계할 수 있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Invision Studio’등을 활용해 직접 화면을 설계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장한 것처럼 ‘Marvel’ 역시 비슷한 맥락으로의 확장을 하고 있었죠. 그렇게 다시 한 번 깊은(?) 관심을 갖고 바라보던 어느날! 제게도 딱 필요하고, 많은 분들이 함께 봤으면 하는 자료를 ‘Marvel’을 통해 보게 되었습니다.

소리질러! 갓 마블!

그것은 바로! ‘Design Thinking Workshop Kit’이었습니다. 최근 사내에서 ‘디자인 씽킹’ 관련 스터디를 매 주 진행하고 있기에 더 반가웠고, 무료로 내려 받은 자료의 퀄리티에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이렇게 말하니 오래된 것 같지만, 공개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내용입니다.

총 3개의 PDF 문서와 2개의 구글 슬라이드로 구성된 워크샵 자료!

‘Design Thinking Workshop Kit’은 ‘무료’입니다. 그래서 더 소중합니다(유료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을만큼 좋지만) 이름과 회사명, 이메일 주소 등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파일은 ‘Welcome_Guide’, ‘Facilitator_Guide_to_print’, ‘Workbook_to_print’ 이하 PDF, ‘Workshop Slides – The Design Thinking Workshop Kit’, ‘Presentation Template Slides – The Design Thinking Workshop Kit’ 이하 구글 슬라이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선물이라는 폴더에 별도 링크로 넣어둔 슬라이드 자료는 보는것만으로도 즐거운 내용이 한가득! 게다가 직접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빈화면으로 구성된 슬라이드를 제공해주는 센스까지.

인트로는 꼭 확인하기!

첫 번째 문서 ‘Welcome_Guide’는 1페이지로 구성 되어 있으며 나머지 문서와 내용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두 번째 문서 ‘Facilitator_Guide_to_print’에서는 진행자 선정, 각 세션 별 진행 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네요 🙂 (자세한 내용은 다운로드 후 확인이 가능하니 간략하게만 소개하고 넘어갈게요!)

세 번째 문서는 이번 자료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Workbook_to_print’는 참여자 모두가 하나씩 갖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단계별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참여할 수 있는(쓰거나 그리는 등)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

구글 슬라이드로 제공되는 ‘Workshop Slides – The Design Thinking Workshop Kit’은 큰 화면에 띄워두고 함께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우리가 지금 어떤 부분을 함께 하고 있는지, 각자가 들고 있는 워크북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틈틈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마지막! 또 하나의 구글 슬라이드 ‘Presentation Template Slides – The Design Thinking Workshop Kit’은 팀별로 최종 내용을 작성하는데 사용됩니다 🙂

사내에서 관련 스터디를 진행하며 기획자의 입장에서 어떤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지를 계속 생각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디자인’의 범위라기 보다 생각을 디자인하는 등 조금 더 포괄적인 개념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노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요. 그런 상황에서 이처럼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Design Thinking’을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는 자료를 발견하게 되어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네요 🙂 관련된 내용을 내려받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공부나 실제 팀 내 워크샵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함께 보면 더 많은 내용을 습득할 수 있어요!

디자인 툴과 작업 과정에 대한 기본 내용들을 큐레이션 해주는 곳! ‘LAPA LEARN’

모바일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 별 가이드와 다양한 리소스 모음 ‘LEARN MOBILE DESIGN’

매주 수요일, UX/UI 관련 스터디 자료를 받아보세요! ‘UI RECIPE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