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일러스트를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그동안 여럿 소개했습니다. 노션 페이지를 통해 25개 이상의 일러스트 제공 서비스를 정리하기도 했는데요. (노션 페이지 바로가기) 그간 소개했던 서비스가 특정 스타일에 따라 ‘완성된’ 일러스트레이션을 탐색하고 내려받는데 집중했다면, 오늘 소개할 또 하나의 일러스트 서비스는 입맛에 따라 ‘구성’이 가능한 곳입니다. 구성된 내용을 컬러, 대상, 구성요소 수 등에 따라 편집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Designstripe’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일러스트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계정 생성 후, ‘Free’ 라벨이 붙은 일러스트만 편집 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일러스트 종류가 꽤 많아 무료 계정으로 충분히 체험 후 유료(월 20달러)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원하는 스타일을 찾는 탐색은 Cheerful, Funky, Classy 등 일러스트의 스타일에 따라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 20개 이상의 세부 카테고리에 다라 일러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과 카테고리가 잘 정리되어 있어 원하는 일러스트를 찾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일러스트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특정 상황을 드러내는 일러스트 또 하나는 특정 사물이나 대상을 표현하는 일러스트가 있습니다. 이는 각각 ‘Scenes, Objects’를 클릭해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일러스트를 발견했다면, 이제 ‘편집’을 경험할 차례인데요. 위 이미지는 기본 편집 화면의 모습으로 왼쪽에는 선택, 편집중인 일러스트의 전체 모습을, 오른쪽으로는 간단한 편집 도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 도구에는 (1)컬러 자동 선택 및 반영 (2)개인 컬러 팔레트 (3)일러스트 구성 요소 수 선택 (4)일러스트 스타일 변경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운로드 버튼이 위치하고 있어요.

편집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컬러 스타일’설정 입니다. 이 버튼은 클릭할 때마다 자동으로 일러스트 내 컬러 조합을 변경해줍니다. 어울리는 컬러를 하나씩 선택하기 어렵거나, 포함된 구성요소가 많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컬러는 잠글 수 있어 원하는 컬러를 발견했을 때 특정 컬러를 제외하고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컬러를 통해 나만의 컬러 조합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 팔레트’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적용된 컬컬로 아래로 플러스 버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 필요한 수만큼의 컬러를 하나씩 저장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컬러 스타일을 지정했다면, 이제 일러스트 스타일과 포함된 구성요소 수를 결정할 차례입니다.(이 과정을 먼저 거친 후 컬러를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위 이미지 속 첫 번째 일러스트와 두 번째 일러스트를 보면 포함된 구성 요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슬라이더를 조절해 전체를 다 포함시키거나, 일부만 포함시켜 일러스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구성 요소 수와 더불어 ‘스타일’을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컬러를 빼고 선으로만 구성된 일러스트가 있고, 같은 일러스트를 선과 색을 꽉 채워 표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슬라이더를 활용해 원하는 구성 방법을 확인,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성요소를 하나씩 선택해 다른 내용으로 변경할 수 있는데, 클릭과 동시에 어울리는 대상을 아래로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차트를 선택하면 다른 차트(변경 가능한) 리스트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인물을 선택하면 다른 인물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선택과 동시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일러스트는 무료 계정 기준 PNG, JPG, SVG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시 AI, PS 파일 포맷으로도 가능) 다운로드 시, 배경을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조건도 포함되어 있으며 해상도 역시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일러스트 제공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도 늘어났습니다. 다만, 직접 제작하지 않는 이상 원하는 상황에 맞는 대상을 찾는 과정이 조금 아쉬웠는데요. 정해진 범위가 존재하지만,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일러스트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Designstripe’는 더 자주 찾게 될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통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