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다양한 화면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화면이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상황이 바로 ‘데이터가 없는’ 상태의 빈 화면 입니다. 사용자의 참여로 데이터가 채워지는 서비스라면 더더욱 그렇죠. 빈 화면이 중요한 이유는 사용자에게 다음 행동에 대한 힌트와 함께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칫 마지막 화면이라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스스로 채워야겠다는 생각으로 바꿀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이는 사용자의 참여율을 높이는 중요한 장치로 이어질 수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특정 화면이 비어있을 수 밖에 없는 상태를 서비스가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빈 화면 사례를 모바일과 데스크탑 그리고 안드로이드와 iOS 등의 조건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Emptystat’입니다.

위 이미지는 모바일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상황에 대한 안내 문구를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빈 상태에 대한 다채로운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리스트에서 특정 이미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 타이틀을 통해 어떤 서비스의, 어떤 상황에 대한 사례인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 클라우드 사례도 있는데, 공유된 내용이 없는 경우의 화면입니다. 이처럼 빈 화면이라는 공통적인 상황속 조금씩 다른 안내와 페이지 구성 방법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찾아보지 않는 이상 쉽게 볼 수 없는 사례기에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아쉬운 점도 있어요. 작년 여름 이후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길 바라는 마음이지만, 지금까지 등록된 사례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한 번쯤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빈 화면 사례는 이 곳을 통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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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7월, 뉴스레터를 통해 국내 빈 화면 사례를 정리한 적 있어요. 배달 서비스와 여행 서비스 내 찜한 내역이 없는 경우, 커머스 내 장바구니가 비어있는 경우, 기타 참고 사례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 빈 화면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