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브이라이브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필터
  • 내용 : 인기순 정렬 추가, 갱신 주기에 대한 안내 제공

필터와 정렬 기능. 두 기능의 개념부터 간단하게 살펴보면, 정렬은 보이는 리스트 즉 결과의 순서를 바꾸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인기, 최신, 추천 등 서비스 정책에 따라 조건을 설정,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리스트 순서를 변경해 볼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커머스에서는 가격이나 판매순, 리뷰 등록순 등 더 세부적인 조건이 제공되기도 하고요.

필터도 리스트에 영향을 주지만 순서를 바꾼다기 보다, 원하지 않는 결과를 아예 배제한다는 점에서 정렬과 조금 다릅니다. 우리가 여행을 위한 숙소를 예약할 때를 생각해보면, 원하는 숙박 유형이 있고, 가격 범위가 있고, 수영장, 스파 등 원하는 시설이 있는지 하나씩 따져보게 되는데요. 호텔, 10만원대, 스파 포함 이런식으로 원하는 조건에 맞는 리스트만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필터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만 이 둘을 각각 활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정렬은 가격이 높거나 낮은순으로만, 한 가지 조건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필터를 함께 제공해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과 순서에 따라 빠르게 리스트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브이라이브가 뒤늦게 추가한 정렬 – 인기순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볼게요. 브이라이브는 기본적으로 특정 아티스트에 대한 그룹에 가입하면 팬이 작성한 포스트와 아티스트가 직접 작성한 포스트를 나눠서 볼 수 있어요.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아티스트가 작성한 포스트를 최신, 오래된순으로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어떤 게시글이 팬들에게 인기가 많은지, 내가 놓친 건 없는지 보고 싶은데 기존 방법대로라면 등록된 순서에 따라 하나씩 확인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얼마 전, 정렬에 ‘인기순’이 추가되었어요. 서비스를 론칭하고 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야 적용되었는데요. 제 눈에 띄었던 건 인기순 정렬 그 자체가 아니라 인기순 정렬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는 점이었어요. 최신, 오래된 순은 단순 등록 시점을 기준으로 하기에 사용자들이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지만, 인기순이라는 건 기준과 적용시점을 공개하지 않는 이상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커뮤니티 성격을 지닌 서비스라면 괜한 시비에 휘둘릴 수 있는 정렬이기도 하고요. 브이라이브는 그래서 인기순 하단에 ‘인기순 점수 집계는 6시간마다 업데이트됩니다’라는 메시지를 함께 내보내고 있어요.

6시간이라는 주기가 중요한 이유는, 팬들이 언제 인기순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티스트가 등록한 포스트는 알림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등록된 포스트를 나 말고 다른 팬들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에 대한 확인은 인기순이 유일해요. 그러니 6시간이라는 걸 확인하게 되면, 그 시간을 정확히 지켜 앱을 실행하긴 어렵더라도 언제쯤 다시 와서 보면 될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일반 커머스였다면 6시간마다 갱신된다는 게 크게 의미 없을 수 있지만 팬과 아티스트라는 특별한 관계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서비스에서는 꽤 중요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