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Gymshark가 리스트 내 핏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

Gymshark는 여성과 남성용 운동복 브랜드입니다. 쿠팡 여러 판매 채널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지만, 이들이 직접 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살펴보다 리스트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정보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바로 ‘핏’ 관련 정보를 상품 대표 이미지와 함께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일반 의류도 그렇지만, 운동복은 아무래도 사이즈와 핏의 중요성이 더 크게 적용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정보는 보통 상세 화면 내, 상품 설명에 포함된 경우가 많아 상세 화면으로 진입해 일정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이상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어려움에는 ‘컬러’, ‘상품의 다른 이미지’, ‘옵션’ 등이 포함됩니다. 같은 상품의 다른 컬러를 리스트 내 보여주거나, 상품의 다른 이미지를 함께 적용하거나, 어떤 옵션이 있는지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어떤 상품을 다루느냐에 따라 포함되는 정보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상세 화면으로 접근하기 전 중요한 정보로 제공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Gymshark는 이중, ‘사이즈-핏’에 대한 정보를 기준으로 삼아, Slim / Regular / Oversized 등으로 나눠 상품 이미지와 함께 제공합니다. 이는 이미지만으로 알 수 없는 정보기에 원하는 조건에 따른 상품을 리스트 내 1차로 확인한 뒤 적합한 핏에 맞는 상품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탐색의 시간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1-1.함께 읽어보세요! #리스트

2.숨고가 특정 상황을 활용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

숨고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 중 하나는 ‘요청서’작성입니다. 숨고는 이미 등록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각자의 기준에 따라 입력한 요청서에 따라 업체(고수)가 견적을 제안하는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 버전에 비하면 요청서 작성 과정도 많이 간소화 되었고, 입력하는 방식 또한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사용자에게 일정한 과정과 단계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는 일은 그리 쉬운일이 아닌데요. 그래서 숨고는 사용자가 ‘집 인테리어’ 등의 서비스를 선택하면 다음에 어떤 과정을, 왜 거쳐야 하는지 안내하는 것으로 여정을 시작합니다.

간단히 질문에 답해주세요, 요청서를 작성해 인테리어 전문 고수와 상담을 시작하세요 등의 내용을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수 숫자와 전체 평균 리뷰는 어떤지 대략적인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런 정보를 인지하고 여러 단계에 걸쳐 정보를 입력하는 것과, 요청서 작성이라는 타이틀만 갖고 정보 입력을 바로 시작하는 것에는 차이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첫 단계를 요청서를 입력해야 하는 이유로 시작한 이후에도, 사용자는 언제든 작성을 중단할 수 있는데요. 숨고는 이 상황에 대한 장치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살펴본 ‘리멤버’와 같이 사용자가 서비스 입장에서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를 활용하는 모습인데요.

요청서 작성을 중단하면 (X 버튼을 누르거나, 안드로이드 기준 뒤로가기 버튼 활용) 작성을 완료했을 때 받아볼 수 있는 평균 요청서 수와 집 인테리어 관련 다른 서비스 리스트를 제안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버튼을 잘못 눌렀을 경우를 대비할 수 있고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취소를 선택한 경우 임시 저장 등을 제안하는 것처럼) 유사 분야의 서비스를 확인하게 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입력 전, 입력 과정, 입력 중단 등의 과정에서 일관성 있게 확인할 수 있는 내용 ‘무료로 평균 4개 견적을 받을 수 있다’가 요청서를 끝까지 작성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은 듭니다. 숨고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이 숫자는 당장 와닿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첫 단계에서 적서 샘플을 보여주는 방법이 더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3.URURL이 상황에 대한 안내와 다음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

URURL은 우연히 알게 된 서비스로, 카카오톡으로 URL을 보내면 태그를 지정해 정리해주는 곳입니다. 보통 URL 단위 내용을 나중에 읽기에 저장하거나, 메신저를 통해 스스로에게 보낸 뒤 정리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되는데요.(그나마 정리를 하면 다행이고, 잊는 경우도 많죠) 이런 불편을 해결해주는 역할로, 기존 경험과 동일하지만(카카톡으로 메시지 보내기) 그 뒤의 과정을 더 편리하게 개선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알게 되어, 모바일 웹으로 서비스 페이지에 접근하게 되었는데요. 아쉽게도 아직 모바일 환경은 지원하지 않아 안내 메시지를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눈에 띄었던 건, 적용된 문구로 모바일에서 사용이 어렵습니다와 같은 부정적 내용이 아닌 모바일에서도 만날 수 있도록-과 같은 긍정적 내용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지금 모바일 안돼, PC로 와-가 아니라, 곧 모바일에서도 가능한데, 우선 PC로 와-의 느낌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전혀 다른 느낌을 주기에 더 눈에 띄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래로 ‘링크 복사하기’ 버튼을 제공하는데요. 상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안내와 더불어 다음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바일에서 PC로 같은 URL의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쓸 수 있는데요. 각자 익숙한 방법은 있지만 대표적인 방법을 몇 가지로 좁히긴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PC에서 만나요, 로 마무리된다면 당장 어떻게 이동해야 할지 고민이나 생각을 요구하게 되기에 아예 링크를 복사해 메신저 등에 붙여 넣어 PC로 자연스레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모습입니다. 어렵지 않지만 익숙한 방법으로 다음 행동을 자연스레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3-1.함께 읽어보세요! #행동유도

4.다방이 쉬운 방 찾기를 검색 화면 내 제공하는 이유

검색 대상을 하나의 키워드로 좁히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상이 바로 ‘부동산’인데요. 세부 조건이 워낙 많아, 지역이나 단지명으로 검색한다 하더라도 다시 세부 조건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룸이라면 특정 지역을 기준으로 보증금과 월세 조건이 필요하며 관리비와 방 크기 등에 대한 조건도 포함될 수 있어요.

이런 조건을 검색 과정에 모두 입력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방’은 쉬운 방 찾기라는 이름으로 검색 화면 내 자주 쓰이는 검색 조건을 제공하고 있어요. 월세+관리비 50 이하 원룸, 2억 이사 전세 투쓰리룸 등의 내용입니다. 이는 크게 두 가지 편의를 가져다주는데요. 하나는 사용자가 이런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다는 기준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방은 이렇게 찾아야 해, 라는 생각과 기준을 갖고 서비스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제공되는 기능이 조금씩 달라 있는 그대로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하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실제 다방에서 제공하는 쉬운 방 찾기 조건 중 하나를 선택하면(월세+관리비 50 이하 원룸 등) 해당 조건이 색 결과 내 필터 등에 자동으로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쉬운 방 찾기는 검색을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검색 조건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보통 검색 화면은 탐색의 일부로 생각, 사용자들이 많이 입력하는 키워드를 제공하거나 카테고리나 주요 콘텐츠를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중요한 건, 우리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검색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입니다.

만약 다방이 지금 인기 지역을 쉬운 방 대신 제공했다면, 모두가 아닌 일부에게 필요한 기능이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방을 찾는 일반적인 방법을, 검색 기능과 연계한 쉬운 방 찾기 덕분에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지에 대한 기준을 가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편의를 추가할 수 있다면, 이미 적용된 필터를 다음에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를 제공하는 방법일 것 같아요. 서비스가 임의로 필터를 적용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을 앞 단계로 이동해서 살펴보면, 쉬운 방 찾기에서 제공하는 검색 조건 내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이 없는 경우 필터 사용에 대한 편의를 잘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4-1.함께 읽어보세요!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