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티맵택시 – UT는 왜 경로 선택을 제안할까?

티맵택시가 UT로 개편되고 오랜만에 사용해봤어요. 늦게 확인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제가 기존에 사용하며 보지 못했던 기능이 있었는데요. 바로 출발, 도착지 선택 후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었습니다. UT는 티맵을 바탕으로 경로 안내가 진행되며, 선택한 경로는 기사님 앱에 그대로 반영 됩니다. 카카오 택시가 카카오 내비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모든 상황을 확인해본 것은 아니지만, 경로는 크게 3가지로 나뉘는 것 같아요. 티맵 추천이 기본이며 무료도로, 최소시간 등의 경로를 확인 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로는 예상 시간과 가격을 포함하고 있어요. 기존에도 경로는 미리 확인할 수 있었지만, 몇 가지 경로를 미리 확인하고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은 하지 못했기에 제게는 꽤 흥미로운 기능이었어요.

물론, 선택한 경로를 기사님이 그대로 운행한다는 가정이 필요하지만 기존과 달리 사용자가 직접 경로를 선택할 경우 이전보다 더 큰 강제성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기사님 앱을 함께 확인해보지 못해 아쉽지만, 차량 호출 시 경로를 선택했다는 안내가 함께 제공된다면 다른 경로로 운행하는 것 대신 선택 경로로 운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시간차이가 많지 않음에도 추가 요금을 내야하는 고속도로나 유료도로 주행을 사전에 피해갈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점이라 생각해요. 이런 구분을 위해 경로에 따른 시간은 물론 금액대를 함께 보여주고 있고요. 모든 기사님들이 그런건 아니지만, 우면산 터널 등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 시 별도로 말을 하지 않으면 유료도로 운행을 기본으로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운전 경험이 있는, 이미 가본 적 있는 곳을 택시로 이동하는 경우라면 미리 경로를 비교해볼 수 있으며 출발 시간에 따라 어느 길로 가는 것이 좋은지 사전에 확인 가능하다는 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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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빼기는 왜 메인화면을 개선 했을까?

빼기는 대형 폐기물을 직접 또는 대신 처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폐기물 스티커를 동네에 따라 구매하고 부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는데, 빼기를 사용하면 스티커 발급 대신 별도 코드를 발급받아 정해진 위치에 가져다 두면 수거가 이뤄집니다.

얼마전, 빼기 서비스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홈화면 구성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빼기를 기본으로 스토리까지 두 개의 탭으로 구분 되어 있었고,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기능을 대표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다만, 폐기물을 버리던 기존의 방법을 바꾸는 서비스라, 제공 기능에 대한 명확한 안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직접버림 등에 적용된 대표이미지로는 쉽게 이해가 어려웠어요. 또 총 4개로 나눠진 기능을 한 눈에 볼 수 없다는 점도 아쉬웠는데요.

업데이트 후, 이런 불편이 많이 사라졌어요. 먼저 홈화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되었고, 각 서비스를 대표하는 이미지 대신 일러스트를 활용해 상대적으로 더 쉽게 기능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인화면에 적용된 문구의 변화 역시 눈에 띄었어요.

  • (기존) 가치있게 버리는 모든 방법 버릴 땐, 빼기
  • (수정) 어떤 방법으로 대형 폐기물을 처리해 드릴까요?

홈 화면에서 가정 먼저 보게 되는 문구가 변경 되면서 이곳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춰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훨씬 명확하고 구체적인 문구가 된 것 같아요. 질문으로 끝나, 아래로 볼 수 있는 4가지 방법이 하나의 답으로 연결된다는 점도 좋았어요.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은 좋지만, 다시 말하면 경험하지 못했기에 활용 가능한 방법이나 안내 등이 더 중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변경 과정에서 홈화면에 적용된 문구가 변경되고, 활용 가능한 기능 4가지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면서 이전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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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요기요는 왜 회원가입/로그인 화면을 개선 했을까?

요기요가 얼마전 회원가입/로그인 화면을 변경했어요. 마이페이지 기준, 기존에는 로그인과 회원가입 버튼이 각각 제공 되며 랜딩 화면이 각기 다르게 적용되어 있었는데요. 각각의 화면에 소셜 로그인이 적용되어 있기도 하고, 로그인 화면은 이메일 로그인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어 소셜 로그인 사용 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변경후에는 로그인/회원가입 버튼 선택 시 모두 동일한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었어요. 이메일 로그인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셜 로그인이 우선순위가 높게 자리 잡은 모습입니다. 로그인과 관련된 안내 문구 역시 새로 추가 되었고요. 소셜 계정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여, 이메일 대신 더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활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고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변경된 화면 내 ‘이메일 가입’이 가장 아래 위치하고 있는 모습도 같은 이유라고 생각해요.

다만, 한 가지 같이 생각해볼 내용이 있는데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회원가입을 할 때 사용자들이 헷갈리는 건, ‘로그인’이라는 표현 자체라고 생각해요. 소셜 계정을 활용한다 하더라도 서비스에 따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있을 수 있고, 이 경우에는 로그인 보다 당장 가입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작하기’라는 가입과 로그인 모두를 담을 수 있는 표현을 활용하거나, 회원가입과 로그인 화면을 분리해 각각 소셜 계정 활용 방안을 제공하기도 해요. 아니면 소셜 계정을 대표하는 아이콘을 활용하며 ‘로그인’ 등의 문구를 제외하는 방법도 있어요.

실제로 트리플은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애플 로그인을 대표하는 아이콘을 제공, ‘시작하기’라는 표현을 쓰고 있으며 오늘의집 역시 첫 화면에서 각 소셜 아이콘을 제공하고 3초만에 빠른 회원가입이라는 표현을 활용하고 있어요. 로그인이라는 표현을 공통적으로 쓰지 않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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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카찹은 왜 지도뷰를 개선 했을까?

카찹은 여러 이동수단을 경로에 따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킥고잉, 라임, 씽씽 등을 별도 앱으로 확인, 예약해야 했다면 카찹에서는 전동킥보드는 물론 공유자전거, 택시 등 브랜드 별 다양한 이동 수단을 경로에 따라 쉽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경로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이동수단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동수단을 먼저 선택해 주변 예약가능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카찹이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개선한 것은 이동수단을 먼저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기존에는 정해진 위치에 따라 이동수단을 ‘전체 브랜드’에 따라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현재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왼손, 오른손 모두 닿기 어려운 위치에 있었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기까지의 경로를 해당화면에서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검색 기능이 바로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업데이트 후에는 이런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위치를 찾는 버튼이 왼쪽 아래로 이동했으며, 원하는 브랜드만 빠르게 볼 수 있는 ‘브랜드 필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도 필터가 제공되었으나 선택하기 전까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불분명했는데, 텍스트를 함께 활용해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지 미리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필터가 중요한 이유는, 익숙함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현재 카찹은 원하는 이동수단을 선택하면 해당 앱으로 연결이 되고 있는데요. (바로 예약 불가능) 이 경우, 이미 익숙하게 활용했던(앱이 설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은)이동수단을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포인트 등을 제공하는 곳이라면 꾸준히 하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고요. 때문에 브랜드 필터라는 명확한 명칭의 활용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제공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업데이트로 사용성이 조금 더 높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 법이 개정되면서 헬맷을 반드시 착용하게 되었는데요. 이런 점을 감안, 브랜드 필터 내 헬맷거치 브랜드만 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헬맷을 들고 다니며 전동킥보드를 대여할 사람들이 아직 많지 않은 상황이라 이런 배려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지막, 검색이 바로 가능해 졌어요. 주변의 이동수단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한데요. 주변에 어떤 이동수단이 있는지 확인 후, 원하는 목적지까지 화면 이동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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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2일 목요일 발행된 뉴스레터는 ‘회원가입 완료 화면 구성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다음 뉴스레터는 8월 5일 목요일 오전 8시 발행 예정으로, ‘팟캐스트, 음원 재생에 필요한 오디오 재생 UI‘를 다양하게 살펴볼 예정이에요. 구독 후, 격주 목요일 발행되는 뉴스레터를 더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