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그립이 판매자 프로필 화면을 개선한 이유

그립이 얼마 전 판매자 프로필 화면을 개선했어요. 기존에는 판매자 주요 정보와 다음 라이브 일정 안내를 먼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개선 후에는 판매자의 주요 상품을 일종의 가판대 형식으로 먼저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이브 예고는 우선순위가 조금 낮아졌네요. 라이브 방송이 핵심이지만, 결국 그립 역시 판매자가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이라 ‘대표 상품’이 판매자를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대상이라고 판단한 것 같아요.

기존에는 라이브 예고 아래로 지난 방송과 상품을 볼 수 있는 탭이 구분되어 있어 판매하는 상품 진입과 동시에 보기 어려웠는데요. 이제 판매자 프로필로 들어가는 것과 동시에 대표 상품을 리스트 형태로 볼 수 있어 방송 여부와 관련 없이 바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사람이 어떤 상품을 주로 방송하는지에 대한 정보로 활용, 다음 라이브를 알림 신청하는 등의 과정이 더욱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탭으로 구분되어 있던 지난 방송과 상품은 하나의 화면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리스트 구성 역시 기존에는 상-하로 이어졌는데 이제는 좌-우 기준 최신순에 따라 확인하고 전체 내용은 한 단계 더 들어가 볼 수 있네요. 상품 역시 전체를 기본으로 보여주지만 각 카테고리에 따라 세분화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판매자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한 화면에서 영역 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네요!

1-1.함께 읽어보세요! #프로필

2.perfit이 카테고리 화면을 변경한 이유

발 사이즈를 측정해, 자신에게 잘 맞는 신발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perfit이 얼마전 카테고리 화면을 개선했습니다. 사이즈 등을 확인하기 위한 고생을 덜 한다는 점에서 이미 한 단계 편의가 더해진 서비스지만, 실제 사용자가 원하는 신발을 찾는 건 또 하나의 여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검색이나 카테고리 등 사용자의 탐색을 도와주는 화면이나 기능이 더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기존 카테고리 화면은 카테고리와 브랜드 탭으로 구분되어 있었어요. 아쉬웠던 건 두 화면 모두 리스트가 상-하로 단순 나열되어 있어 스크롤을 꽤 많이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런데 개선 후, 카테고리와 브랜드가 하나의 화면으로 통합되었고 탭 구분은 성별(남성/여성) 그리고 키즈로 변경되었습니다. 출발점을 카테고리가 아닌, 성별 등으로 변경한 셈입니다. 보통 커머스에서 성별에 따라 제품을 탐색하는 경험에 익숙해져 있으니, 이 방법을 적용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화면 구성 역시 변화가 있었는데, 기존의 카테고리는 텍스트 중심으로 나열되어 있었다면 이제 대표 이미지와 함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눈에 볼 수 있어 전체 카테고리 확인과 선택이 훨씬 쉬워졌어요. 또 성별에 따라 카테고리 대표 이미지를 다르게 적용하는 디테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카테고리 바로 아래 위치하며 전체보기를 선택해 상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리스트 역시 기존에는 A-Z 순 하나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원하는 브랜드 탐색이 어려웠는데, 이제는 A-Z를 하나의 탭으로 구성해 훨씬 빠른 탐색이 가능해진 모습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브랜드 검색을 지원하지 않는 점입니다.

2-1.함께 읽어보세요 #카테고리 #브랜드

3.트리플이 장소의 휴무일을 안내하는 방법

트리플은 여행 일정을 생성할 때 자주 사용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여다’와 함께 더 많이 살펴보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트리플은 특정 도시를 기준으로 다양한 여행 장소를 쉽게 확인하고 일정에 추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기능을 많이 담고 있는데요. 기존에 일정을 생성하며 아쉬웠던 건 특정 날짜에 맛집이나 여행지를 추가하고 난 뒤, ‘휴무일’ 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었어요.

예를 들어 화요일에 쉬는 카페를 정보를 미처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화요일 일정에 담을 경우, 담는 순간과 담은 후 리스트에서 해당 정보를 알기 어려웠어요. 일정 리스트에는 보통 ‘장소’를 기준으로 지역, 구분(음식점 등) 정도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특정 장소를 탭 하면 운영시간이나 이미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화면이 전환되는 등 사용자가 직접 일정에 맞춰 정보를 비교하기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이런 불편이 이번 버전에서 많이 해결되었는데요. 우선, 특정 장소를 사용자가 선택한 일정 중 특정 요일에 담을 때 해당 장소가 휴무일인 경우 별도 안내를 제공합니다. ‘운영시간을 확인하세요’라는 메시지를 별도 컬러가 적용된 텍스트로, 잘 보이는 곳에 적용했어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1차로 관련 내용을 확인, 일정을 바로 변경하는 등의 행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혹여나 해당 내용을 놓쳐 일정에 추가해도, 일정 화면으로 이동하는 순간에 다시 한번 안내를 제공합니다. 일정에 포함된 장소 중 휴무일인 장소가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요. 어떤 장소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된 장소를 하이라이트 처리해 보여줍니다. 일정에 담는 순간은 물론, 실제 담은 후에도 적절한 안내가 제공되어 사용자가 놓칠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기존에는 요일별 담긴 장소 리스트에서 장소의 휴무 등 정보를 알기 어려웠는데 이제 ‘운영시간 확인’이라는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띕니다. 작게는 기능이 개선되기 전 이미 일정을 생성한 사용자를 위한 안내가 될 수 있고, 크게는 앞선 안내를 놓쳤을 경우 ‘마지막’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스타일과 별개로, 일정에 따라 특정 장소를 방문했는데 영업을 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면 근처 다른 장소를 찾는 등 별도 시간을 투자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기능으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4.위시버킷이 알림 제공 방법을 변경한 이유

알림 화면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놓쳐서는 안 될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전에는 사용자의 행동과 연결되는 내용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알림 화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행동과 관련이 없어도 중요한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하고, 알림의 ‘성격’에 따라 화면에 탭 등을 적용해 구분하기도 합니다.

위시버킷 역시 이번에 알림 화면을 개선했는데, 핵심은 알림의 성격에 따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알림 화면 내 전체 알림이 리스트로 제공되었는데 이제는 할인, 재입고, 주문 등으로 나눠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게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상-하로 이어지는 알림 리스트의 특성상, 내용이 많이 쌓일수록 각 알림을 사용자가 직접 구분해야 하는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알림이 생기는 중 상황을 구분해 제공할 경우, 상대적으로 원하는 알림을 빨리 볼 수 있게 됩니다.

알림을 성격에 따라 보여줄 때 중요한 건, ‘구분’입니다. 서비스 입장에서 알림은 다양한 상황과 연결될 수 있는데요. 실제 사용자에게 전해지는 내용이 꼭 필요한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또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사용자가 어떤 알림을 가장 먼저 보고싶어 하는지도 함께 따져볼 수 있어야 합니다.

위시버킷은 마음에 드는 아이템을 URL 등을 기반으로 저장할 수 있고, 관련 아이템의 가격이 떨어지거나 재입고되는 경우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런 점을 고려해 할인 알림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게 배치한 모습입니다. 재입고가 그다음에 자리 잡고 있네요.

5.필라이즈가 영양제 섭취 알림을 활용하는 방법

필라이즈가 얼마전 영양제 섭취 알림 기능을 추가했어요. 이 기능 자체가 새로운 건 아니지만 기능에 대한 소개와 안내가 실제 사용과 잘 연결된 모습이 눈에 띄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섭취 알림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섭취’ 탭으로 들어가면 기능에 대한 소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섭취 추천 시간을 알려준다는 등 이 기능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섭취 알림은 잊지 않기 위한 역할로 많이 접근하는데, 여기에 ‘추천 시간’을 더해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하나더 만들어주고 있어요.

‘내 영양제 알림 등록’으로 이동하면 섭취 알림을 등록할 영양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은 물론, 관심으로 등록한 영양제와 최근 검색어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덕분에 기존 활동 내용을 기반으로 빠르게 특정 영양제를 선택,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실제 ‘알림’을 설정하는 단계로, 영양제를 선택하면 섭취 추천 시간을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물론 이 시간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추천 시간을 굳이 바꿀 일은 많지 않을 것 같네요. 시간까지 딱 맞게 설정해주니 사용자가 해야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섭취 시간 안내라는 명확한 이유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등록한 영양제나 검색 기록 등을 바탕으로 빠르게 선택이 가능하며, 섭취 시간까지 미리 지정이 되어 있어 제게는 편리하게 느껴진 사례이자 기능이었습니다.

5-1.함께 읽어보세요! #알림

팁스터 뉴스레터 안내

팁스터 지난 뉴스레터 주제는 ‘iOS ATT – 앱 추적 권한 동의를 높이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음 주제는 ‘업데이트 안내’로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에서 서비스가 어떤 내용을, 어떻게 알리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4월 28일 목요일 발행될 예정이니, 이곳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