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사고가 많았던 한 주. 그럼에도 불구하고 큐레이션은 멈추지 않는다! 지난주 큐레이션은 이 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2019년 03월 13일 수요일 뉴스 큐레이션

1.유튜브 스토리, 스냅챗과 유사한 AR 효과 공개

YouTube Stories adds Snapchat-like AR effects

구글이 유튜브 스토리 내 사용 가능한 AR 필터를 공개했습니다. 스냅챗 필터와 유사한 이번 기능은 얼굴을 인식해 자연스럽게 안경을 씌우거나, 모자를 씌우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네요. 중요한건 기술의 깊이인데, 안경의 경우 빛의 반사 정도를 파악, 얼굴에 그림자까지 만들어내는 수준이라고! (원문보기)

[덧붙임] 스냅챗이 요즘엔 힘을 못쓰고 있지만, 지금의 스냅챗을 있게 만들어준 것은 밀레니얼 세대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필터의 역할이 컸습니다. ‘재미’를 극대화 해줄 수 있는 장치로 다가왔기 때문이죠. 페이스북이 스냅챗 인수에 실패하자 인스타그램 스토리 등에 유사한 기능을 선보인 것도 같은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고요!

2.마이크로 소프트,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AI 활용 앱 공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MS의 노력

마이크로 소프트가 시각 장애인들의 이미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이미지 인식 기술을 앱으로 공개했습니다.(3.0버전) 이미지 속 상황을 문자로 변환해줌과 동시에 음성으로 말해주는 기능이 포함 되어 있네요. (원문링크)

[덧붙임] 작년 12월 구글 플레이 타임 행사 때, 가장 인상 깊었던 섹션은 접근성에 대한 주제였는데요. 브라질 인구만큼의 사용자가 접근성에 문제를 겪고 있으며, 그들을 끌어 안을 수 있다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에어비앤비 등은 컬러 등 부분적으로 접근성에 대한 방법을 적용해 나가고 있으며, MS 역시 AI를 활용해 방법을 찾아가고 있네요.

2019년 03월 14일 목요일 뉴스 큐레이션

1.안드로이드Q 베타1 버전 공개!

올 3분기 공개 예정인 안드로이드Q 베타1 버전의 모습

3분기 공식 배포 예정인 안드로이드 Q의 베타1 버전이 공개 되었습니다. 폴더블 폰에 대한 일부 대응, 향상된 와이파이 기능, 위치 권한 설정 강화, iOS에는 이미 적용되어 있는 화면 녹화 기능, 데스크탑 모드, 상황에 맞는 설정 기능(인터넷 연결이 끊겼을 경우 브라우저에서 바로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등), 앱의 노티 발송 주기, 퍼미션, 용량, 데이터 사용량 등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는 앱 인포 등을 상세히 확인해볼 수 있네요! (원문보기)

[덧붙임] 벌써 대응해야 하는 지점이 눈에 선하고.. 기획-디자인-개발 엄청난 고생을 할 것도 뻔히 보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용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네요. 특히 화면 녹화 기능은 iOS를 쓰다 안드로이드로 얼마 전 넘어오면서 많이 아쉬웠었는데, 올 3분기가 기다려집니다.

2.트위터, 앱 내 카메라 기능 새로이 선보여

국내에서는 트위터의 영향력이 그리 높지 않지만, 일본과 미국에서는 여전히 주요 SNS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요즘 트위터 관련 소식이 자주 들려옵니다. 이번주 초에는 새로운 프로토타입 앱을 공개적으로 테스트하기 시작했는데, 오늘은 트위터 앱 내, 왼쪽으로 스와이프를 하여 카메라를 활용, 순간을 포착해 바로 트윗을 날릴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원문링크)

[덧붙임] 실시간성이 가장 강한 서비스 중 하나이기에, 앱 내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기에 더 눈에 띄는 기능! 순간을 캡쳐, 트위터 스타일의 문구를 덧붙여 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매력적인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9년 03월 15일 금요일 뉴스 큐레이션

1.페이스북, 앱 내 ‘게이밍 탭’ 선보여

페이스북에 적용되는 게이밍 탭은 이런 모습!

어제부터 여럿 괴롭게 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앱 내 게이밍 탭을 새롭게 추가한다고 하네요. 게임과 관련된 콘텐츠를 모아서 보여주겠다는 것. 이미 영상만 모아볼 수 있는 ‘Watch’ 탭이 비슷한 방법으로 적용되어 있는데요. 페이스북은 앱 내 탭을 개개인의 사용 패턴에 따라 적용한다는 내용을 지난해 발표했는데, 이 때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덧붙임] 중요한 것은 게이밍 탭에서 소셜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 구글이 크롬 내 게임 스트리밍을 붙이려는 것고, 페이스북이 게이밍 탭 내 콘텐츠와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려는 것도 결국은 같은 맥락이겠죠? 게다가 페이스북에는 이미 다양한 게임 관련 콘텐츠가 공유되고 있기에, 콘텐츠를 통해 게임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앱 내 바로 플레이가 가능한 흐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 광고 수익은 물론,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정액제 모델까지도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체류 시간은 덤!

2.스위치 컨트롤러를 구글 크롬에서?

이 익숙한 컨트롤러로 크롬에서 게임을?

구글이 닌텐도 스위치 컨트롤러를 크롬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얼마전에는 자체 패드에 대한 특허 소식이 들려오기도 했었는데요. 구글은 Project Stream라는 이름의, 브라우저 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었고 이와 깊은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네요. 물론 스위치 게임이 호환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원문링크)

2019년 03월 16일 토요일 뉴스 큐레이션

1.스냅챗, 앱 내 플레이 가능한 ‘게임’ 기능 4월 4일 공개 예정

구글(브라우저 내 게임 스트리밍), 페이스북(앱 내 게이밍 탭)에 이어 스냅챗 역시 게임 플랫폼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 작년 가을 공개한다는 얘기가 계속 있었고 실제 참여중인 퍼블리셔가 있다는 소식까지 전해졌었는데요! 4월 4일이라는 구체적인 날까지 언급이 되어 있네요. 스냅챗의 실제 사용자 연령층을 보면 게임은 정말 매력적인 콘텐츠가 될텐데,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네요.(원문링크)

[덧붙임] 이번주는 유독 북미발 주요 플랫폼 서비스의 ‘게임’ 관련 소식들이 많습니다. 구글의 스트리밍 서비스 소식과 더불어 스위치 패드의 연동, 마이크로 소프트 Xbox Live의 안드로이드와 iOS 지원, 페이스북의 게이밍 탭 추가, 스냅챗까지! 자사 플랫폼에 사용자들을 묶어 두기 가장 좋은 방법이 ‘게임’이라는 사실은 우리도 잘 알고 있기에- 이들이 어떤식으로 사용자들을 위한 게임을 녹여낼지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2.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 아이콘 통일 예정

가운데가 우리가 지켜야 할 아이콘!

구글이 플레이 스토어 내 앱 아이콘 정책을 변경, 공지했습니다. 기존에는 다양한 형태의 앱 아이콘이 혼재 되어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squircle’ 형태의 아이콘으로 통일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12×512 사이즈는 동일하나 배경을 투명 처리하는 것은 금지되며, 이 새로운 정책은 4월 초부터 적용, 6월 24일까지 아이콘을 모두 변경해야 합니다. 사례 이미지 및 상세 가이드는 아래 구글 안드로이드 기술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원문링크)

추가로, 구글이 개발자 콘솔 내 맞춤형 스토어 등록 정보 기능을 업데이트 했는데요. 이제 국가별 각기 다른 정보를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와우! (설명 중) 맞춤 스토어 등록정보를 사용하면 선택한 국가의 사용자에게 맞추어 앱의 스토어 등록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앱을 배포하는 경우, 맞춤 스토어 등록정보를 사용하여 다양한 국가의 사용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앱의 기능을 정확하게 보여 주고 앱의 장점에 관해 알릴 수 있습니다. (원문링크)

3월 셋째 주에 큐레이션 한 모든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이 곳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