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ource Builders‘는 쇼피파이, 슬랙, 구글애널리틱스 등 우리가 업무, 업무 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들의 일부 대안이 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잘 정리되어 있는 곳이에요.

크게 서비스 카테고리, 라이선스, 사용 언어에 따라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확인 할 수 있어요. (주요 라이센스는 아래 따로 정리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어요!)

  • APACHE : 누구나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파생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으며 저작권을 양도, 전송 가능. 배포 시의 의무사항으로는 저작권, 특허, 상표, 권리귀속에 대한 고지사항을 소스코드 또는 “NOTICE” 파일 등에 포함할 것과, 수취인에게 라이선스 사본을 제공하도록 요구
  • BSD : 소프트웨어를 재배포할 때 저작권 표시를 할 것과 준수 조건 및 보증부인에 대한 고지사항을 소스코드 또는 문서 및 기타자료에 포함할 것을 요구
  • MIT : 누구라도 무상으로 제한없이 취급 가능, 개조한 제품을 반드시 오픈 소스로 배포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음
  • GPL : GPL 3.0을 사용해 제품을 제작했다면 이를 수취한 자에게 설치정보를 함께 제공해야 함

트렐로, 아사나 등 프로젝트 관리 툴에 대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요. 우리에게 익숙한 서비스의 직, 간접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 대표 서비스 로고 아래로 프로젝트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ekan.github.io/

위 이미지는 트렐로 대안으로 인기가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인 ‘Wekan’의 모습이에요. 특정 프로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서비스 페이지(깃헙 등)로 바로 이동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된 프로젝트도 이렇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전체 조건으로 확인할 경우 라이선스도 ‘전체’ 조건으로 적용되어 있어 원하는 조건을 꼭 적용해 확인하시길 추천드려요!

이미지출처 : https://plausible.io/

GA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오픈소스 중 ‘Plausible Analytics(MIT 라이선스)’의 모습입니다.

이 외에도 이커머스, 개발, 소셜미디어, 고객 관리, 자동화 등 다양한 분류에 대한 오픈소스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Requests’ 메뉴에선는 다음 카테고리로 적용될 항목을 직접 제안하거나 투표할 수 있어요. 현재 1등은 안드로이드 OS입니다. Opensource Builder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