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를 구성할 때, 메인 컬러와 어울리는 색을 찾는 과정도 어렵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화면이나 구성에 잘 맞는지 따져보는 것 또한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컬러 조합을 찾는 툴을 활용할 때도, 컬러만 확인할 수 있는지 선택한 컬러에 맞는 여러 화면이나 구성을 함께 볼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다가오는데요. 오늘은 다섯 가지 컬러 조합을 기준으로 다양한 디자인 작업물(결과물)을 미리 살펴보고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Palettemaker’는 최근에 알게 된 컬러 관련 서비스 중 가장 직관적인 구성과 매력적인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다섯 가지 컬러 조합이 있고, 오른쪽에는 선택한 다섯 가지 컬러로 구성된 다양한 화면이나 디자인 관련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로는 현재 선택한 컬러 조합을 볼 수 있는데, 특정 컬러를 하나씩 변경해 더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았던 건, 우리가 선택한 컬러 조합에 따라 실시간으로 특정 화면이나 패턴 등의 콘텐츠의 구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음에 드는 컬러 조합을 찾았다 하더라도, 원하는 대상에 하나씩 적용하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진 경우가 있다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기능이기도 합니다. 또 기본 제공되는 컬러 조합 외, 랜덤 생성도 가능해 빠른 탐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섯 가지를 기본 구성으로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택한 조합 중 특정 컬러를 변경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무래도 다섯 가지 단위로 생성할 경우 일부는 마음에 들지만, 일부는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직접 컬러 값이나 범위를 변경해 어떤 모습인지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선택한 컬러 조합을 적용할 대상을 다양하게 제공한다는 점도 좋은데요. 기본은 전체로 설정되어 있으며, 웹과 모바일 UI/브랜딩과 로고/일러스트레이션/타이포그래피/포스터/패턴 등을 각각 선택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화면 단위의 구성을 자주 보기에 웹과 모바일 UI를 선택해 컬러 구성을 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컬러 조합을 제공하는데, 숫자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2~5개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제공되는 컬러 조합을 특정 컬러 범위로 좁혀 확인하는 컬러 필터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컬러 조합을 하나씩 확인할 수 있는 여유가 없다면 개수나 필터를 활용해 탐색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선택한 컬러 조합에 따라 화면이 어떤 모습인지 비교하고 싶다면, 특정 ‘대상’을 클릭하면 됩니다. 상세 화면을 제공하는데, 같은 대상에 각기 다른 컬러를 적용했을 때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컬러 조합 후보가 우리가 생각하는 유사한 화면 단위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마음에 드는 컬러 조합을 찾았다면 이렇게 이미지로 내려받아 공유할 수 있고, 전체 또는 각 컬러 값을 복사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컬러 조합과 함께 실제 반영된 모습을 넓은 범위 내 확인하고 싶은 경우 자주 찾게 될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