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1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오늘의집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알림
  • 내용 : 알림 설정을 특정 유형에 맞게 묶어서 제공하는 사례

(1)푸시 알림이 아니라 전체 알림 설정으로 변화

기존 설정 화면을 보면 ‘푸시 알림 설정’ 이라는 메뉴가 보여요. 앱 특성 상 푸시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 전체를 확인, 받을지 선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개선 후, 메뉴 명이 ‘알림 설정’으로 바꼈어요. 푸시가 빠졌다는 건 푸시 외 수단으로의 알림도 함께 보여주겠다는 의미로 실제 이메일/문자/앱푸시 수신 여부를 각각 선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알림 정리 및 구분

기존 푸시 알림은 지나치게 세분화 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내 행동과 관련 없는 내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고 설명 또한 구체적이지 않아 어떤 정보를 받아보게 되는지에 대한 기준이 애매했는데요. 변경 후에는 이벤트 및 혜택 알림과 서비스 알림 등 크게 두 가지 구분에 따라 세부 알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구분에 따라 간략한 설명글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어요.

  • 이벤트 혜택 알림 : 특가, 쿠폰 등 이벤트 정보를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 서비스 알림 : 콘텐츠, 커뮤니티 관련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서비스 알림은 모두 ‘내’ 행동에 가까운 내용들로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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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작성된 문구들이 상황 전체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형태였다면 (누가 내 포스팅에 좋아요를 눌렀을 때) 변경된 문구는 최대한 간결하게 표현되고 있어요 (내 글에 좋아요)서비스 알림이 전반적으로 언제 제공되는지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이렇게 각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하니 구분이 더 쉬워졌습니다. 명확해진 느낌이에요. 알림은 서비스 입장에선 사용자를 계속 앱으로 불러오는 역할을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느낄 때 스팸이 될 수도 있어요. 때문에 우리의 알림이 너(사용자)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충분히 인지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