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6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트리플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5.14.0
  • 카테고리 : 알림
  • 내용 : 알림 설정이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사례

알림은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를 다시 방문하게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이 알림이 유용하게 느껴져야 스팸이 아닌 정보의 하나로 받아들이게 되는데요. 그래서 언제, 어떤 내용을, 왜 보내는 지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스스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고, 이를 계속 유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서비스를 잘 모르는 상황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크게 공감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몇몇 서비스는 사용자가 서비스 내 핵심 기능을 경험한 뒤 자연스레 알림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트리플 역시 얼마 전 설정 화면 내 알림 영역을 변경했는데요. 핵심은 알림 설정이 왜 필요하며, 어떤 내용이 제공되는지 구체적인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알림을 끄고 켜는 정도로 활용되는 공간이었는데 이제 기본 알림은 물론, 사용자가 직접 온/오프 할 수 있는 알림에 대해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건, 사용자의 우려를 줄일 수 있는 내용이 적용되었다는 것인데요. ‘예약 및 고객 문의 관련 알림은 기기의 알림 설정이 켜져 있는 경우 항상 받을 수 있어요’라는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직접 설정하는 알림과 별개로 시스템 상 기본 내용을 전달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