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위시버킷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1.0.84
  • 카테고리 : 알림
  • 내용 : 알림을 유형에 따라 확인할 수 있도록 구분을 추가한 사례

알림 화면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놓쳐서는 안 될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전에는 사용자의 행동과 연결되는 내용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알림 화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행동과 관련이 없어도 중요한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하고, 알림의 ‘성격’에 따라 화면에 탭 등을 적용해 구분하기도 합니다.

위시버킷 역시 이번에 알림 화면을 개선했는데, 핵심은 알림의 성격에 따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알림 화면 내 전체 알림이 리스트로 제공되었는데 이제는 할인, 재입고, 주문 등으로 나눠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게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상-하로 이어지는 알림 리스트의 특성상, 내용이 많이 쌓일수록 각 알림을 사용자가 직접 구분해야 하는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알림이 생기는 중 상황을 구분해 제공할 경우, 상대적으로 원하는 알림을 빨리 볼 수 있게 됩니다.

알림을 성격에 따라 보여줄 때 중요한 건, ‘구분’입니다. 서비스 입장에서 알림은 다양한 상황과 연결될 수 있는데요. 실제 사용자에게 전해지는 내용이 꼭 필요한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또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사용자가 어떤 알림을 가장 먼저 보고싶어 하는지도 함께 따져볼 수 있어야 합니다.

위시버킷은 마음에 드는 아이템을 URL 등을 기반으로 저장할 수 있고, 관련 아이템의 가격이 떨어지거나 재입고되는 경우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런 점을 고려해 할인 알림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게 배치한 모습입니다. 재입고가 그다음에 자리 잡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