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은 여전히 앱의 주요 기능이나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앱스토어에서 사용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정보 중 하나이고요. 유사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스크린샷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운로드 전환 등에 많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전 세계 다양한 모바일앱 스크린샷을 서비스 카테고리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scrnshts’의 메인화면입니다. 왼쪽으로 서비스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으로 전체 기준 최근에 등록된 스크린샷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검색 기능도 제공하는데, 검색의 용도는 아래에서 다시 한번 설명할 예정입니다.

모바일앱 스크린샷은 기본적으로 서비스 아이콘, 이름과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카테고리 정보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 카테고리 메뉴를 거치지 않고 동일 카테고리 사례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상세 화면은 별도로 제공되지 않고, 서비스 이름을 클릭하면 앱스토어로 연결되는 구성입니다.

여행 카테고리에서 발견한 에어비앤비의 최신 스크린샷 모습입니다. 앱스토어에서도 스크린샷 확인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모바일 환경에서는 하나씩 넘겨봐야 하고, 여러 스크린샷을 비교하기 어려운데요. 이곳에서는 모바일앱 스크린샷을 구성하는 데 있어 동일 카테고리의 서비스가 최근 어떤 구성을 갖고 있으며, 각 스크린샷에서 강조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저도 스크린샷 테스트를 준비하며 이곳을 자주 찾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최근 모바일앱 스크린샷은 물론 이전 버전의 스크린샷을 함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비앤비를 검색해보면 여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살펴본 스크린샷은 최근 버전 위의 이미지는 이전 버전의 스크린샷입니다. 이렇게 여러 버전의 스크린샷을 비교할 수 있어 최근에 왜 스크린샷을 변경했는지 등의 이유를 추측하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우버의 가장 최근 모바일앱 스크린샷 (아래) 우버의 이전 버전 모바일앱 스크린샷입니다.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이처럼 최신, 이전, 그 이전 등의 버전에 따라 스크린샷을 비교하며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파리에 거주하고 있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만든 곳으로, ASO(앱스토어 최적화)등을 위해 앱스토어 내 벤치마킹 사례를 찾는게 어려워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앱스토어 스크린샷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