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07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텐바이텐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4.086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검색 결과 내 원하는 조건을 상세히 추가할 수 있는 사례

스티커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 텐바이텐에서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검색 결과가 꽤 많아 고양이가 담긴 스티커만 따로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데요. 이때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하나는 검색어를 다시 입력하는 것(스티커가 아닌 고양이 스티커 등) 또 하나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검색 필터(카테고리, 브랜드 등)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후자는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결과를 각기 다른 조건을 적용해 좁히는 과정이라 검색어를 다시 입력하는 때가 종종 있었는데요. 텐바이텐은 이런 상황에서 검색어를 다시 입력하게 하지 않고, ‘이 안에서 검색’ 기능을 제공해 1차로 확인한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결과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물론 이 기능은 ‘결과 내 재검색’ 등으로 이미 우리가 경험한 바 있어 새롭지 않지만, 눈에 띄었던 건 ‘이 안에서 검색’ 기능을 사용자가 선택한 순간에 제공되는 안내입니다. 추가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앞서 입력한 검색어와 해당 검색어에 따른 결과가 몇 개인지 보여준 뒤 다시 찾아볼게요!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때문입니다.

별도 화면으로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현재 상황에 대한 안내가 함께 제공되지 않으면 이 기능을 왜, 어떻게 써야 하는지 주춤할 수 있는데요. 텐바이텐은 관련 안내는 물론, 검색어를 입력하는 필드 앞에 ‘+’ 아이콘을 추가해 기존 검색어에 검색어를 더한다는 의미를 더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추가로, 인기순 등의 정렬과 ‘꼼꼼하게 찾기’라는 이름의 필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리스트를 ‘사진만’ 볼 수 있는 기능 또한 활용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여러 방법에 따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검색은 찾고자 하는 대상이 어느 정도 명확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는 많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보다 원하는 조건의 결과를 더 빠르게 찾길 원하는데요. 했던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경험이 아니라, 부가 기능을 적절히 안내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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