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0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디어테일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1.6.4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추천 검색어와 인기 검색어를 함께 제공하는 사례

디어테일이 얼마 전, 검색 화면을 개선했어요. 기존에는 추천하는 태그를 10개 정도 나열하고, 사용자가 태그 그룹을 변경하며 확인할 수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변경 후, 인기 검색어가 추가되었고 기존 태그는 추천 검색어로 변경되어 두 내용을 함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기 검색어는 갱신 시점을 날짜 단위로 알려주며, 인기 검색어 내 순위 변동 여부(오름, 내림)와 신규(N) 여부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추천 검색어와 인기 검색어 모두 검색 전 화면에서 사용자를 기다리고 있다는 점인데요.

우선, 제가 지금까지 작성한 ‘검색 화면’ 개선 사례에서 가장 많이 본 내용은 검색 화면 내 여러 탭으로 구분된 화면을 하나의 화면으로 통합한 경우입니다. 검색 화면에 진입과 동시에 검색에 도움이 되거나, 검색을 하기 전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쉽게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최근 사례를 살펴보면 탭으로 구분하기보다 하나의 화면 내 여러 정보를 압축해 보여주는 경우가 많고요.

애당초, 검색 화면을 여러 탭으로 구성했다는 건 그만큼 (서비스 입장에서) 보여주고 싶은 정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검색이라는 능동적인 사용자 행동에 나름의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기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스스로 카테고리, 인기 상품 등을 탐색 과정에 접하면 좋지만 특정 대상을 찾기 위해 들어온(설치한) 경우라면 검색 화면만큼 좋은 접점이 없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입니다.

디어테일이 두 가지 다른 성격의 ‘검색어’를 검색 화면 진입과 동시에,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도 앞서 이야기한 점을 고려한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탭으로 구분하면 그만큼 한 영역은 노출될 확률이 낮아질 수 있어요. 다만, 추천 검색어의 기준이 무엇인지 인기 검색어와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한 안내가 함께 제공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개인화의 일환으로 추천 검색어가 제공된다 하더라도 이를 체감하기 까지는 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나저나 최근에 커머스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이미지’로만 보게 하는 기능이 자주 보이네요. 소셜에서의 경험을 가져와 더 빠른 탐색을 도와주는 걸까요? (아이디어스 사례 : http://13.125.82.244/list-id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