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06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다이닝코드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4.0.3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검색 결과에 따른 상세 필터를 제공하는 사례

기존 다이닝코드의 검색은 검색어 입력전 선택지가 많은 모습이었어요. 배달, 카페, 한식 등의 카테고리는 물론 수요미식회, 맛있는녀석들 등의 테마를 함께 제공해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했습니다. 다만 카테고리는 한 개만 선택할 수 있고, 테마는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는 등 각각의 조건이 다르고 선택지가 많아 특정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게 느껴졌는데요.

얼마전, 다이닝코드가 검색 화면을 개선하면서 이런 과정을 변경했습니다. 이제 사용자는 원하는 대상(키워드 중심)을 입력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입력 후 리스트를 다시 한번 입맛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상세 필터가 적용되었어요. 상세 필터는 기존 검색 첫 화면에 자리잡았던 카테고리나 테마 등이 포함된 모습입니다.

첫 검색 결과는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연결고리로 활용하고, 상세 필터를 통해 원하는 조건에 따라 필터링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역할로 검색 기능을 재정의 한 것이 아닐까 싶어요. 검색 과정에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 꼭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변경 후 필터 사용 경험은 여전히 아쉬웠어요. 모바일에 최적화된 경험이 아닌, 웹상에서의 경험을 그대로 가져온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 맛집 검색, 배달, 레시피 확인 서비스가 주요 카테고리를 텍스트 + 일러스트 조합으로 제공하는 이유는 범위 확인과 쉬운 선택을 위해서인데요. 현재의 다이닝코드 필터는 텍스트가 빼곡하게 들어차 있어 확인 및 구분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