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8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인스타그램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지도를 중심으로 게시글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사례
  • 내용 : 최근 방문한 장소와 신규 장소를 두 가지 탭으로 나눠 제공하는 방법

인스타그램은 개인의 일상이나 취향을 공유하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다양한 곳에서 업로드된 사진, 이야기는 누군가에게 하나의 정보가 되기도 합니다. 맛집, 카페 등을 찾는 경우가 많은 이유기도 하고요. 다만, 기존에는 맛집, 카페 등의 관련 해시태그로 검색을 하거나 우연이 장소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지도검색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지도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해요. 하나는 탐색 화면 우측 상단에 적용된 지도를 탭 하는 것 또 하나는 검색어를 입력해 장소 탭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띄는 점은 검색 기능이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 먼저 반영되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에 가끔 사진을 업로드 하지만, 탐색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국내 사용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라면 방문한 장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여러 장의 사진을 업로드한다는 점입니다.

비단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등에 맛집 정보가(물론 광고도 많지만) 많은 이유도 우리나라 블로거들의 특징이 반영되었기 때문인데요. 함께 일했던 외국인 직원 몇몇이 공통적으로 했던 말 중 하나는, 한국 블로거들만큼 어떤 대상에 대해 아주 자세히 작성하는 사람들도 없다는 것이었어요. 그만큼 어떤 채널을 활용함에 있어 국내 사용자들은 후기 등을 꽤 적극적이고 자세히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서비스마다 리뷰를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인스타그램에는 장소별 리뷰(후기) 콘텐츠가 넘쳐나고, 이런 콘텐츠를 더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 인스타그램 지도검색, 지도를 확인해보니 내가 있는 위치를 중심으로 업로드된 다양한 게시글을 음식점, 카페, 관광지, 호텔, 공원 및 정원 등 구분에 따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단편적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구조였다면, 이제는 여행서비스에서 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 가볼법한 장소를 보기 좋게 정리해주는 것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수원 화성을 둘러봐야겠다고 생각하면 수원화성 맛집, 수원화성 카페 등으로 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 검색을 시작하는데요. 문제는 가볼 만한 곳은 넘쳐나지만, 그리고 찾는 게 어렵지 않지만 이동 경로 등을 생각하려면 위치를 하나씩 확인한 뒤 정리를 해야 한다는 점이었어요. 그런데 지도 기능이 생긴 뒤에는 지도를 기반으로 게시글을 확인, 상대적으로 쉽게 이동 경로를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대부분은 실제 방문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가득 차 있기에 별도 후기를 찾아보지 않아도 대략적인 분위기를 알 수 있고요. 인스타그램은 이미 게시글 즐겨찾기가 가능하니, 즐겨찾기 한 게시글의 위치를 특정할 수 있다면, 지도 위에 그대로 보여주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지도 앱에서 나만의 장소를 만드는 것, 여행 앱에서 맛집, 관광지 단위로 정보를 확인 후 일정에 추가하는 행동 등이 인스타그램에서 훨씬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