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10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키핑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4.3.1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기존 검색 기능 대비 더 쉬워진 사용 방법을 활용하는 사례

키핑은 AI 리뷰를 바탕으로 가전/디지털 제품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기(리뷰)를 검색해서 찾아볼 경우 교묘하게 섞인 광고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상황을 해결하고자 시작된 서비스로 저 역시 특정 제품을 구매할 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얼마 전에는 이사 후 사용할 몇 가지 가전제품을 검색하러 들어갔는데, 검색 화면 내 ‘검색 팁’이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기존에는 제품명으로 보통 검색을 했기에, 어떤 기능을 안내해주는 걸까? 싶었는데, 눌러보니 조건을 추가한 검색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키워드 중심으로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가격을 포함해 조금 더 구체적인 검색이 가능해졌어요. 예를 들어 기존에는 ‘에어프라이어’라는 검색어로 결과를 보고, 검색 화면 내 정렬이나 필터 기능을 사용했는데요. 이제는 20만 원대 에어프라이어, 10만 이하 커피머신 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학습이 필요하기에 팁으로 별도 안내를 하고 있지만, 경험 한 뒤에는 훨씬 편리한 검색이 가능해요. 구매 기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격대에 맞춰 제품을 1차로 필터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를 통한 1차 검색 결과가 기존에 1,000개로 제공되었다면 검색어에 가격대를 포함해 500개 정도로 줄일 수 있어요. 덕분에 더 빠르게 원하는 조건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핑의 장점 중 하나는 검색 결과 화면 상단에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 검색 기능을 개선해 이런 기준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게 다가옵니다. 일반적인 키워드 검색과 더불어, 서비스의 특징을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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