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네이버 NOW

추천 키워드 제공, 검색 결과에 대한 정렬 조건을 추가한 사례

876

  • 사례 작성일 : 2022년 07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네이버 NOW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5.2.0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추천 키워드 제공, 검색 결과에 대한 정렬 조건을 추가한 사례

네이버 TV는 이제 네이버 NOW로 변경, 통합되었는데요. 네이버 앱에서 제공하던 NOW 콘텐츠와 네이버 TV 앱으로 제공되던 콘텐츠가 별도 앱으로 통합,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오리지널 콘텐츠와 주제 별 다양한 콘텐츠를 이제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되었어요. 초기에는 콘텐츠를 한곳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을 기본으로 출시되었는데 이제 기능 단위의 개선이 꾸준히 이뤄지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도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한 변화가 있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검색’입니다.

기존 검색 화면은 별다른 ‘내용’없이 검색 범위에 대한 가이드만 인풋 박스를 통해 제공했는데요. 변경 후에는 추천 키워드를 함께 제공해 사용자가 검색 과정에 자연스레 관련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 범위를 플레이스 홀더로 제공한다 하더라도, 어떻게 – 무엇을 검색해야 할지 막막한 상황을 도와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최근 검색 화면을 추천 콘텐츠 제공 및 카테고리 탐색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고요.

또 검색 결과 화면에도 변화가 있었는데, 기존에는 입력한 키워드에 따라 제공되는 검색 결과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확인해야 했습니다. 변경 후에는 몇 가지 정렬 조건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다시 자신의 입맛에 따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어요.

최근에는 검색 대상이 넓어 그 결과 역시 많아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결과를 바로 알기 어려운 때가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2차, 3차로 빠르게 연결해 사용자가 원하는 범위로 압축해줄 수 있는 장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네이버 NOW가 정렬 조건을 먼저 추가한 것도 같은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