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0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번개장터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8.6.4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검색 결과 화면 내 키워드 알림 기능을 제공하는 사례

중고거래에서 검색은 일반 커머스와 다른 맥락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아요. 재고 등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는 커머스와 달리, 중고거래는 종종 키워드에 해당하는 상품이 없거나, 많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어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는 모두 키워드 알림을 활용하고 있어요. (커머스에서는 보통 품절 상품 재입고 알림 활용 : 불나유 : 원하는 상품이 품절되었을 때 겪을 수 있는 문제와 해결방법!)

당근마켓에서의 키워드 알림은 나름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번개장터 키워드 알림은 처음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나름의 차이가 있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당근마켓은 키워드 알림을 신청, 지금까지 등록한 키워드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번개장터는 더 세부적인 알림을 할 수 있는 과정을 추가 행동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번개장터 역시 검색 화면 내 ‘키워드 알림 등록’ 버튼을 제공합니다. 이 버튼을 탭 하면 ‘하루 1회 알림’ 설정되었습니다.라는 안내와 ‘설정 변경’ 버튼을 함께 제공해요. 키워드 알림 신청과 동시에 알림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사용자가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설정 변경을 선택하면, 선택한 키워드를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하루 1회 알림 해제(해제 시 등록될 때마다 알림) 기능과 더불어 카테고리, 지역, 가격 제한 등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이 당근마켓과 다른 경험으로 다가왔는데요. 키워드 설정 후, 전체 키워드 확인이 아닌 알림 자체에 초점을 맞춰 더 상세한 설정과 안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간편 설정 – 상세 설정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이 기능을 사용자 기준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키워드 별 설정이 용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검색 화면 내 키워드 알림 설정 시, 언제 알림이 제공되는지를 안내에 포함시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어요. 상세 설정에 가서야 매일 오후 4시에 알림이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