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3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신세계 TV쇼핑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2.2.27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검색 화면 내 2가지 탭을 하나로 통합한 사례

신세계 TV쇼핑 검색 화면이 업데이트 되었어요. 크게 두 가지 변경사항이 포함되었습니다.

  • 실시간 급상승, 최근 검색어 2개 탭으로 구분된 화면 하나로 통합
  • 실시간 급상승 표현 대신 인기 검색어 활용

기존 검색 탭은 진입과 동시에 실시간 급상승 키워드를 볼 수 있는 구조였어요. 탭과 별개로 상단에는 키워드 검색, QR코드 및 음성검색 기능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최근 검색어를 보기 위해선 한 단계 더 들어가야 했어요.

검색이라는게 결국 일정 범위 내 원하는 대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존에 검색했던 키워드가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인기, 급상승 키워드 등은 심리를 자극하는, 서비스에 더 가까운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서비스 내 전체 상품이나 콘텐츠 등을 대상으로 한 순위라면 사용자에게 스쳐 지나갈 가능성이 높은 정보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 둘을 한 화면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진다는 생각이 들어요. 얼마전에는 텐바이텐이 그랬고, 지금 소개하는 신세계 TV쇼핑 역시 이제 한 화면에서 인기 검색어와 최근 검색어를 한 눈에 보며 추가 검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신세계 TV쇼핑은 인기검색어 전체를 보여주지 않고 1위부터 10위까지 하나씩 차례로 보여주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2열로 배치했다면 전체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었을텐데 전체를 보려면 사용자가 직접 펼쳐야 하는 구조를 택한 이유가 궁금하네요. 결국 사용자의 행동이 한 번 더 개입되어야 하는 구조라서요.

그리고 또 하나 이건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내용은 아니지만, 키워드 순위 변동을 보여주는 방식도 낯설어요. 어떤 키워드가 큰 폭으로 상승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상승, 하락 등은 구분되는 컬러로 확인 가능하지만, NEW라는 정보 외 다른 정보는 얻기 힘드네요. 예를 들어 고구마가 5단계 상승했다라는 정보가 제공된다면, 그 자체로 궁금증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