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10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부톡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1.6.2
  • 카테고리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내용 : 가입 과정에 필요한 정보 입력 이유를 설명해주는 사례

최근 이사를 준비하며 호갱노노와 같이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물론, 짐싸와 같은 이사 견적 서비스까지 여러 프로덕트를 경험하고 있는데요. 그중 부톡은 매물 검색부터 잔금까지 중개의 모든 과정을 앱 하나로 해결해주는 서비스로 이번에 처음 설치, 회원가입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가입 시 입력하는 정보는 대부분 개인정보로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가 안내되지 않을 경우 아무리 익숙한 정보라 하더라도 입력을 망설일 수 있는데요. 부톡 회원가입 과정에서 눈에 띄었던 건, 각 단계 별 필요한 안내가 적절하게 제공된다는 점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입력하는 정보는 휴대폰 번호인데, 휴대폰 번호가 필요한 이유와 사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부톡과 같은 서비스는 사용자 타입이 여럿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중개사가 일반회원과 동일한 방법으로 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개사님 이신가요?’라는 내용으로 별도 안내를 자세히 제공합니다. 이런 안내가 초기에 제공되지 않을 경우, 가입 완료까지 시간을 허비할 수 있기에 첫 단계에 제공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입력한 휴대폰 번호를 통해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에서도 안내는 계속됩니다. 인증번호가 오지 않을 경우를 두 가지로 나눠, 재발송 버튼과 함께 이전 화면으로 이동해 번호를 다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이름’ 입력 시에도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을 활용해 실명 입력을 안내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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