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1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키노라이츠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카테고리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내용 : 회원가입이 필요한 이유를 서비스 핵심 기능과 연결지어 안내

간략하게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먼저 하자면, 우리가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OTT 내 콘텐츠를 한 곳에서 평가하고 추천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왓챠피디아도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이를 바탕으로 한 정교한 추천을 제공해주지만 넷플릭스와 왓챠에서 볼 수 있는 정도의 정보만을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키노라이츠는 이 둘을 포함, 웨이브, 네이버 시리즈, 티빙,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내가 사용하고 있는 OTT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왓챠에 영화 500편, TV 프로그램 300편 등을 평가한 저는 새로운 서비스에 다시 평점을 남기기 부담스러워 이제야 키노라이츠를 설치하게 되었는데요. 재밌는 건, 이 서비스가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방법과 메시지였어요. 우선, 스플래시 이후 사용자는 바로 홈 화면으로 랜딩 되는데요. 이곳에서 요즘 핫한 콘텐츠 등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비스 핵심 기능과 연결 지어 알려주고 있어요.

  • 믿을 수 있는 신호등 평점과 솔직한 리뷰가 있는 곳
  • 내가 원하는 것만 추려볼 수 있어요
  • 다음과 같은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어요(확인 가능 OTT 서비스 로고와 구독 설정 CTA포함)
  • 고르고, 찜하고, 감상을 공유하는 문화생활 필수앱!
  • 회원가입 후 꼭 맞는 작품을 찾아보세요.

맨 마지막 문장을 제외하면 모두 홈 화면 내 네이티브 애드처럼 삽입되어 있는 회원가입 유도 문구입니다. 같은 문구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가치를 녹여내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점인데요.

요즘은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일단 ‘둘러보게’하는 서비스도 많지만, 정작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거나 확인하려고 하면 바로 회원가입 화면으로 전환시키는 경우가 많아요. 그 화면에서 회원가입에 대한 이유라도 알려주면 좋은데, 일단 가입하라는 메시지가 우선.

가입자체는 사람들에게 낯선 과정이 아니지만, 서비스 자체는 처음일 가능성이 높으니 그에 대한 충분한 설득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키노라이츠는 이런 관점에서 동일한 메시지를 반복, 중복 노춭시키지 않고 자연스레 서비스에 대한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메시지로 활용하고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