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7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티빙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내용 : 로그인 화면 개선

기존 로그인 화면은 티빙 서비스 소개와 이용권 안내가 함께 제공되고 있었는데요. 그래서 실행 시 첫 화면에 적용된 버튼 역시 이용권 보러가기와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두 개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타 OTT 서비스가 무료 이용 기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달리 화면을 이동해 확인, 다시 로그인 화면으로 와야하는 불편이 있었어요.

개선 후, 이용권 안내 대신 서비스 소개에 집중한 모습입니다. 웰컴 슬라이드를 3개로 제공해 서비스에 대한 기본 기능, 제공 콘텐츠를 빠르게 훑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버튼 역시 티빙 시작하기 하나로 적용, 바로 로그인/회원가입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어요.

로그인 화면에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기존에는 티빙과 CJ ONE 계정(이메일)을 기준으로 다양한 소셜 계정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선택, 활용 가능한 전체 계정을 한 눈에 보고 선택할 수 있네요. 눈에 띄는 건 역시 네이버 계정이 가장 먼저 배치 되었다는 점이에요. 아무래도 네이버 멤버십으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가장 강력한 유인책이 될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7개 소셜, 기타 계정을 한 눈에 보여주고 있어 확인과 선택이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1-2개의 계정을 (기존 가입 데이터를 바탕으로, 또는 서비스 입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먼저 보여주고, 나머지 옵션을 사용자가 펼쳐 보거나 추가 선택해 볼 수 있는 구성이 많기에 더 아쉬웠습니다. 네이버와 티빙/CJ ON 계정을 먼저 보여준 뒤 나머지는 더보기 등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어땠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