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다른 곳에서도 해본 행동인데 톡톡 튀는 경우가 있어요. 잠깐이지만 익숙한 경험이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오는 순간인데요. 하나는 애니메이션, 또 하나는 사운드 덕분입니다. 그중 애니메이션은 상대적으로 우리가 서비스 설계 시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사운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버튼 활성화와 비활성화, 토글, 탭, 스와이프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자주 하는 행동에 적합한 사운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왜 만들었을까?

서비스를 만든 이유를 먼저 살펴봤어요.

  • 스마트 스피커와 무선 이어폰의 보급으로 인터랙션 디자인에서 ‘사운드’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 하지만 인터랙션 디자인에서 시각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 게임과 같은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는 사운드가 포함된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
  • 인터랙션은 텍스트와 영상에 국한되어선 안되며 훨씬 풍부해야 한다.
  • 아쉽게도 시각적 인터랙션에 비해 사운드는 쉽게 제작할 수 없는 환경이다.

이런 이유로 사용자 경험과 인터페이스를 다루는 사람들이 조금 더 쉽게 사운드가 포함된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사운드 에셋을 개발했다고 하네요. 더불어 이곳에서 공개한 UI 사운드는 상업적, 비상업적 용도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게 공개했습니다. 덕분에 저 역시 이 서비스를 알게 되었고, 소개할 수 있었어요.

(2) 컨셉 별 13개의 UI 사운드가 담긴 곳

현재 SND에는 두 종류의 UI 사운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1개의 컨셉에는 각 13개의 UI 사운드가 담겨 있어요. 그러니 13개 종류를 2개의 컨셉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셈입니다. 기존에도 인터랙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이나 소리를 공유하는 공간은 있었는데 대부분 음악을 작게 쪼개 제공한다는 한계가 있었는데요. 이곳은 아예 UI 구성 요소에 따라 사운드를 제공해줘 구체적인 확인과 활용방안에 대한 고민이 가능합니다.

이제 UI 사운드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 차례입니다. 어떤 UI에 사용될 수 있는지 타이틀과 함께 행동에 따른 사운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식으로 적용하면 좋은지, 어떤 상황에 잘 맞는지 등 사운드 별 제작자의 간략한 설명이 있어 함께 살펴보기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앞서 살짝 언급한 것처럼, 토글/탭/스와이프/선택/진행 중 등 서비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성요소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으며, 개별 설명과 사운드를 자세히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구성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 자체가 놀라울 만큼.. 퀄리티도 정말 좋습니다.

각 사운드는 컨셉에 따라 일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개발 환경을 고려한 내용도 함께 제공합니다. 데모도 확인할 수 있고요. 글의 처음 살펴본, 왜 만들었을까?에 나온 것처럼 UI 사운드가 인터랙션에 더 활발하게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모습입니다.

실제 사운드 몇 개를 녹화해 가져왔어요. 더 자세한 내용, 26개 사운드 확인은 ‘이곳’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