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스터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금까지 제가 경험한 서비스 기획 관련 내용을 기능이라는 주제 단위로 다시 한번 정리하고 공유하기 위해서입니다. (얼마전 커뮤니티도 살짝 오픈했어요. 놀러오세요!) 뉴스레터를 기준으로 계속해서 사례를 정리하고, 사례를 통해 알게된 내용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기획 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작업도 이어가고 있어요. 이 내용은 곧 멤버십으로 오픈 예정입니다.

뉴스레터 이야기로 글을 시작한 이유는, 오늘 소개할 서비스 역시 사용자 경험,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여러 팁을 제공해주는 곳이기 때문이에요. 어떤 목적으로 시작했는지 잘 알기에, 더 공감하며 볼 수 있었고 충분히 참고할만한 정보로 다가왔습니다.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각각 UI, UX 관련 팁을 깔끔하게 정리해줌과 동시에 함께 살펴보면 좋은 아티클을 제공하는 ‘UI Design Tips’입니다.

‘UI Design Tips’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UI Tips’ 메뉴를 확인할 수 있어요. UX와 아티클은 상단 메뉴를 통해 이동, 관련 내용을 추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UI Tips’에서는 더 나은 메뉴, 소셜 로그인 화면, 유효성 검사 및 안내, 삭제 모달 등 서비스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UI 관련 내용을 리스트로 볼 수 있는데요. 적용된 이미지가 설명을 대표하기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런 경험을 꽤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게시글을 삭제하시겠어요? 버튼을 클릭했는데, 예 / 취소 등이 적용된 팝업이 출력되어 순간 헷갈린 경험입니다. 삭제를 포함, 사용자가 무언가 선택했을 때 이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하는(최종 결정을 하게 되는) 모달을 활용할 경우 예 / 아니오 등의 선택지 보다 더 명확한 버튼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는 팁은 그런 맥락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다시 한번 확인 후 결정한다는 의미에서 제공되는 내용이라면, 앞선 결정과 같은 맥락에서 제공되는 버튼이 결정을 더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팁이 등록된 리스트에서 특정 내용을 클릭하면 잘못된 사례, 올바른 사례에 해당하는 이미지와 함께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길고 상세한 설명 대신, 꼭 확인하고 기억해야 할 내용만 짤막하게 담겨있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요. 최근엔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소셜 로그인 1개를 먼저 제공하고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추가 옵션을 확인하게 하거나, 이메일을 뒤로 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메일과 소셜 로그인 수단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 이메일보다 소셜 로그인을 앞서 배치(한 화면이라면 상단)하는 것이 전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라는 개념이지만, 소셜 로그인은 ‘가입과 로그인’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이렇게 UI관련 팁을 하나씩 확인하다 보면, 자연스레 UX관련 팁에도 눈길이 갑니다. 별도 메뉴로 제공되는 이곳에도 다양한 종류의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구성은 동일합니다.

웹 버전 회원가입 화면 구성 시, 이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사람의 후기를 배치하면 어떨까요? 또 하나의 가치 제안이 될 수도 있고, 가입을 해야 하는 더 명확한 이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UI팁과는 또 다른, 사용자의 경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실제 서비스에 적용된 사례와 함께 살펴볼 수 있어요.

그 외에도 개인화된 콘텐츠를 활용하거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이나 혜택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면 좋다는 팁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UI, UX관련 팁에 비해 그 수는 많지 않지만, 운영자가 직접 작성한 디자인 관련 아티클도 잘 정리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추가로 이메일을 등록하면, 뉴스레터를 통해 새로운 팁이나 자료가 등록될 때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고 하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아래 리스트와 함께 확인해보시면 더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