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리서치는 하나의 과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러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 따라 사용하는 툴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사용자 리서치와 관련된 상황별 툴을 정리해 줌과 동시에 참고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기능 단위의 구분에 따라 사용자 리서치와 관련된 툴을 확인할 수 있는 모습

사용자 리서치와 관련된 툴은 주요 기능을 하나씩 체크해 확인할 수도 있고, 주요 기능이나 서비스 이름을 직접 입력해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류가 있다는 건 그만큼 다양한 사용자 리서치 관련 툴이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이곳에는 다양한 툴이 특징과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기능’에 따라(원하는 조건에 따라) 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모습

사용자 리서치 과정에서 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은 기능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사용성 확인에는 와이어프레임이나 프로토타입이 자주 쓰입니다. 최근에는 피그마가 많이 쓰이지만, 와이어프레임 등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툴을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리스트는 서비스 로고(아이콘), 이름, 어떤 기능을 핵심으로 하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른 툴 리스트에서 하나의 툴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간략한 소개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다시 살펴보면 특정 기능을 먼저 선택, 해당 기능이 담긴 툴 리스트 확인, 특정 툴을 선택해 설명을 확인한 뒤 실제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구성을 갖고 있어요. 물론 대상은 ‘사용자 리서치’와 관련된 것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A/B 테스트가 가능한 툴을 살펴봤습니다.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과 마찬가지로 툴 리스트를 쭉 확인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건, ‘추가적인 기능’으로 A/B 테스트도 가능하지만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능(분석 등)에 대한 정보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리스트에서는 공통적으로 각 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서비스로 바로 이동해서 확인하는 것보다 요약의 개념으로 잘 정리된 내용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사용자 리서치’와 관련된 다양한 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이곳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구분이 명확하고, 구분에 따른 리스트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 리서치 수행과정에서 툴을 중심으로 개선 등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또, 사용자 리서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료가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어 함께 살펴보기 좋습니다.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을 때 바로 읽어볼 수 있어요. 사용자 리서치와 관련된 툴, 자료를 확인해야 한다면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