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 이 글을 작성할 때 국내에서 ‘UX Writer’를 채용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지금은 글쓰기 주제로는 물론 다양한 스타트업에서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을 상대적으로 많이 찾아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원래 지금 작성하려는 글은 내부 스터디에서 활용하기 위해 정리 되었으나, 주변에서 여전히 ‘UX Writer’를 카피라이터 또는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 내 문구를 작성하는 등 일부 한정된 범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 개념을 더 명확하게 정리하고자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관련 업무를 하는 것은 아니기에, 다른 기업들은 ‘UX Writing’ 업무 범위를 어디까지 고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채용 공고’를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또 소속과 이름을 공개할 수 없지만,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몇 분에게 초안을 공유, 국내에서도 이제 비슷하게 자리 잡아가는 상황이라는 점을 확인 후 작성하게 되었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려요. 기업 또는 서비스명, 일 하게 될 국가, 기본 내용, 하게될 업무와 바라는 역량 등을 중심으로 정리 해볼게요! (영문 기준 공고를 번역한 거라 오역이 있을 수 있어요…ㅠㅠ)

1.피그마 (미국)

시작부터 잠깐 다른 이야기지만, 인사말이 재밌어요. ‘Hi writer! It’s us, Figma.’ 누구를 위한 공고인지 다시 한 번 알 수 있으면서 재치있게 느껴지는 첫 문장이었습니다. 피그마에서 UX Writer의 소속은 ‘product design team’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와 기능명을 함께 고민하고, 개발자와 에러메시지를 풀어내며, 리서치 담당자와 사용자를 위한 툴팁 등을 테스트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피그마만의 목소리를 만들게 되고요.

무엇을 할까?

  • API, 디자인 시스템, 프로토타이핑 툴, UI 디자인 등에 포함되는 프로덕트 카피 작성과 콘텐츠 전략 수립
  • 프로덕트에 포함되는 기능명 고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관점에서)
  • 시각, 인터렉션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프로덕트 디자인팀 소속으로)
  • 팀의 업무 프로세스 및 관련 문서 개선
  • UX copy guidelines 제작, 스타일 가이드 개선, 더 나은 ‘글쓰기’ 환경에 기여 등

무엇을 바랄까?

  • 4년 이상의 관련 업무 경험
  • 기술적인 언어를 사용자를 위한 언어로 바꾸고자 하는 열정
  • 다른 팀과 더 나은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웹, 데스크탑, 모바일앱 등 상황에 맞는 문구 작성 방법에 대한 이해
  • 데이터,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문구를 작성한 경험
  • 피그마, 스케치 등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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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딜리버리 히어로 (독일)

(팀 리드 채용 공고임을 참고하고 봐주세요) 한국에서는 요기요 운영 및 배달의민족을 인수한 곳으로 잘 알려진 딜리버리 히어로 독일 본사의 UX Writer 채용 공고입니다. ‘Consumer team’에서 일하게 되며, 고객들에게 일관성 있고 개인화된 사용 경험(주문)을 제공하기 위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제품 혁신을 위한 브레인스토밍부터 사용자 테스트 등 제품 개발 전반의 과정에 참여 할 수 있네요.

무엇을 할까?

  • UX Writer로 구성된 팀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 마케팅, 브랜딩에 포함되는 제품 톤앤매너 정의
  • 제품에 포함되는 카피와 용어 정의
  • PM과 디자인팀이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제작
  • 국가 별 활용 가능한 기본 문구 활용 가이드 제작 (현지 언어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 글로벌 서비스 기준)
  • 애자일 방식의 팀이 사용자 중심의 사고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 가이드
  • 작성된 카피(문구)가 설계 요구사항에 부합 하는지 테스트 및 확인
  • 여러 분야의 팀에 사용자 니즈에 대한 설명 제공

무엇을 바랄까?

  • 5년 이상의 관련 업무 경험
  • 디자인 팀 리드, 디자인 관련 팀 관리자로 1년 이상 업무 경험
  • 웹, 모바일 앱 등 서비스 설계와 관련된 업무 경험
  • 애자일, 사용자 중심 업무 환경 경험
  • 피그마, 스케치 등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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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먼데이닷컴 (이스라엘)

프로젝트 관리 툴, 먼데이닷컴 이스라엘 사무실에서(먼데이닷컴은 이스라엘에서 시작된 서비스) 근무하게 될 UX Writer 채용 공고입니다. 재미있게 읽었던 ‘마이크로카피’ 저자가 이스라엘 최초의 마이크로카피 스튜디오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괜히 기대가 되는 공고였어요. 제품에 대한 명확한 카피를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는 문구로 공고는 시작됩니다. 콘텐츠팀 소속으로 사용자가 먼데이닷컴 서비스를 사용하며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을 할까?

  • 제품이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가이드에 부합하는 콘텐츠 제작 및 문구 작성
  • 콘텐츠 제작 과정의 일부로 사용자 리서치와 문구 테스트 등 진행
  • 콘텐츠 제작 과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 (전 과정에 대한 참여를 뜻함)
  • 프로덕트 매니저, 개발자, 디자이너, 기타 모든 이해관계자와 협업
  • 사용자 경험 글쓰기 및 스타일 가이드 등 제작
  • 주니어 담당자 멘토링, 팀 관점에서 UX 콘텐츠 제작 개선 과정에 참여

무엇을 바랄까?

  • 3년 이상의 관련 업무 경험
  •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글쓰기 방법에 대한 이해와 기술
  •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사용성 테스트 및 측정 방법에 대한 이해
  • 협업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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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윅스 (리투아니아)

국내에서 잘 알려진 웹사이트 빌더 윅스는 2006년 이스라엘에서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이번 공고는 리투아니아 (발트 3국, 2019년 유니콘 1개 배출, 에스토니아와 함께 창업 생태계가 활발한 곳 중 하나)에서 근무하게 될 User Experience Writer 공고입니다. (풀어서 쓰네요 이곳은) 명확한, 사용자 눈높이에서 작성되는 카피를 통해 사용자가 경험하는 방식을 만들어가는 일이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과정 전반에 관여하며, 프로덕트 매니저와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윅스의 톤앤매너에 따라 사용자를 돕는,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무엇을 할까?

  • 윅스만의 톤으로 명확하고 창의적인 사용자 경험 관련 콘텐츠 제작
  • 사용성 관련 데이터, 경쟁사 분석 등을 바탕으로 프로덕트 관련 리서치 수행
  • 브레인스토밍, 와이어프레임 제작 등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모든 과정에 관여, 적합한 카피 제작
  • 전 세계 여러 사무실에서 일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원할한 커뮤니케이션
  • 우선 순위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업무 진행
  • 18개 언어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현지화 작업 진행

무엇을 바랄까?

  • 2년 이상의 관련 업무 경험
  • 명확한 카피를 작성할 수 있는 스킬
  • 사용자 경험, 웹 콘텐츠 관련 트렌드에 대한 관심
  • 로컬 및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과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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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애플 (미국)

애플 페이 UX Writer 채용 공고입니다. 사용자(고객)가 매장, 앱, 웹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주요 과정에서의 마찰(불편)을 줄이는 것을 핵심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 페이, 카드, 월렛 등의 핵심 기능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카피’를 작성하게 되고요.

무엇을 할까?

  • 애플 페이 및 관련 기능에 대한 사용자 플로우, 기능 개발, 기능명 작성 등의 업무 진행
  • 스타일 가이드, 내부 기준(nomenclature) 작성 및 개선 작업
  • 고객 목표, 비즈니스 요구사항, 브랜드 가치 수렴
  •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자를 위한 간략하고 매력적인 인터페이스 카피로 변환
  • 디자이너와 협업, UI 관점에서의 문제 해결
  • 콘텐츠 개선 및 품질 향상을 위한 피드백 관리
  • QA, 법무 팀과 협업해 다양한 사용자(언어, 국가 등 고려)에게 올바르게 전달 될 수 있도록 유도

무엇을 바랄까?

  • 국내외 결제 생태계에 대한 관심 (도메인에 대한 최소 이상의 관심)
  • 사용자 중심의 제품 경험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열정
  • 사용자 여정 개별, 모든 단계에 대한 관심
  • 개인 정보 보호, 보안, 마케팅 및 개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사용자 중심의 사고
  • 와이어프레임, 기능 스펙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스토리텔링부터 체계적 사고까지, 성격이 다른 글쓰기 능력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등 근거에 기반, 다음 제안을 할 수 있는 능력 (무조건 적인 제안이 아닌)
  • 팀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글을 쓰고, 기존 내용을 편집하며 그 이상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
  • 신중하게 생각하되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능력
  •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바탕
  •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바라는 마음
  • 애플 생태계에 대한 깊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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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뉴욕 타임즈 (미국)

뉴욕 타임즈는 구독 모델 성장 관점에서 ‘UX Writer’를 채용중입니다. 제품 전반에 걸쳐 새롭고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채용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안내하고 있어요. 웹,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 글쓰기를 작성하게 되며, 신규 구독자 확보 및 기존 구독자를 유지(붙잡기)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무엇을 할까?

  • 웹, 모바일앱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카피 작성
  • 저널리즘, 스타일 가이드(내부 기준), 브랜드 보이스에 적합한 프로덕트 카피 작성
  • 주요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고려, 해결할 수 있는 과정에 참여
  • 통찰력, 데이터, 주요 전략에 따라 프로덕트 카피 조정
  • 디자이너, 프로토타이퍼, 마케터, 개발자 등과 협업
  •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의 (같은 맥락에서의) 주요 사례를 정리하고 문서화
  • 온사이트 메시지, 에러 메시지, 이메일 등에서 구독(결제)와 연결되는 내용이 브랜드 톤에 맞는지 확인하고 개선

무엇을 바랄까?

  • 8년 이상의 관련 업무 경험
  • 글쓰기와 스토리텔링을 즐기며, 체계적 사고가 가능한 사람
  • 사용자 여정 개별, 모든 단계에 대한 관심 (애플도 중요하게 생각했던 내용)
  • 빠르게 바뀌는 환경 속 여러 팀, 팀원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 브랜딩, 사용자 경험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전 경험
  • 데이터, 미팅 등 다양한 수단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카피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 문법 등을 잘 알고, 비대면 환경에서 서면 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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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클라르나 (스웨덴)

클라르나는 스웨덴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우리에게는 스눕독이 투자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회 할부, 일반 할부, 14/30일 내 결제 방식 등을 채택한 소액 후불 결제가 주요 제공 기능인데요. 스웨덴 본사에서 근무할 ‘UX Writer’ 채용 공고를 살펴봤습니다. 차세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여정을 개선할 수 있는 역할로의 ‘UX Writer’를 찾고 있다는 말로 시작 되는데요. 프로덕트 매니저, 개발자,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과 협업해 사용자 여정을 살피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사용자에게 집중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말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무엇을 할까?

  • UX Writing에 대한 명확한 비전 (내부)을 바탕으로 서비스 내 명확한 메시지 구축
  • 이해관계자들과 협업, 사용성 테스트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과정에 참여
  • 콘텐츠 향상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 파악
  • 다른 UX Writer와 협업

무엇을 바랄까?

  • 2년 이상 관련 업무 경험
  • 글로벌 서비스 업무 경험
  • 디자인 프로세스, 사용성, 주요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
  • 빠르게 바뀌는 환경 속,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할 수 있는 자세
  •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환경에 대해 두려움이 없는 자세
  • 스케치 등 디자인 툴 사용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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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센드버드 (한국)

얼마전 B2B 소프트웨어로는 최초로 유니콘에 등극한 센드버드입니다. 한국 사무실에서 낸 채용 공고 중, 센드버드를 선택한 이유는 글로벌 서비스이기 때문이에요.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하고 있고요. ‘Technical / UX Writer’로 나온 공고 내 주요 업무로는 ‘간단명료하고 직관적인 UX 컨텐츠 기획 및 작성’ ‘프로덕트 및 서비스 관련 UI 텍스트를 개선하기 위한 편집 및 검사 업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엇을 할까?

  • 간단명료하고 직관적인 UX 컨텐츠 기획 및 작성
  • 프로덕트 및 서비스 관련 UI 텍스트를 개선하기 위한 편집 및 검사 업무
  • 디자이너, 엔지니어 및 프로덕트 매니저와 협업하여 타켓층에게 일관된 컨텐츠 제공
  • 센드버드의 전달톤을 유지하기 위해 컨텐츠/문서화 작성 스타일 가이드라인 개발
  • 온라인 가이드, API 레퍼런스, 블로그 글 및 프로덕트 매뉴얼 등을 포함한 테크니컬/절차 문서 디자인, 작성 및 편집

무엇을 바랄까?

  • 영어 능통자
  • 학사 학위 및 그에 준하는 경력
  • 웹 및 모바일 플랫폼 용 UI텍스트 작성 경험
  • 카피라이팅 및 편집 관련 경력
  • QA 플랫폼, UX 작성, 블로그 및 테크니컬 관련 글 작성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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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토스 (한국)

디자인 직군으로 채용 중인 토스의 ‘UX Writer’ 공고입니다. 동료의 한마디가 인상 깊어 함께 넣었습니다. “1,000만 이상의 사용자와 매일을 함께하는 토스. 잠깐의 시간에도 사용자와 토스는 프로덕트 안에서 수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런 대화들이 끊임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최고의 사용성과 만족감을 선사하고 시장의 새로운 룰을 만들 UX Writer를 기다립니다.

무엇을 할까?

  • 프로덕트 내 모든 텍스트를 지속적으로 검수하고 적극적으로 개선
  • 어려운 금융 업계 용어 및 자료를 사용자 친화적인 정보로 가공
  • 프로덕트 내 텍스트를 포함, 브랜딩이나 마케팅 등 외부 커뮤니케이션 텍스트를 함께 고려한 라이팅 시스템을 개발
  • A/B 테스트를 통해 효율이 좋은 텍스트의 패턴을 발견하고 시스템화
  • 프로덕트 디자이너 및 개발자와 협업하여 프로덕트 전반의 라이팅 퀄리티를 개선

무엇을 바랄까?

  • 콘텐츠 스트럭쳐를 구성하고, 완벽하고 군더더기 없는 문장을 구사하는 글쓰기 능력
  • 사용자의 눈길을 끌어 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매력적인 카피를 쓰는 능력
  • 디지털 환경 글쓰기(모바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도
  • 사용자 경험 개선을 바탕으로, 좋은 글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를 제시하여 협업하는 동료들을 설득하는 능력
  • 라이팅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 좋음
  • 라이팅 시스템 구축 경험이 있다면 더 좋음
  • 디자이너 및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다면 더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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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공고 속 UX Writer가 하게 될 업무 공통점

  • 특정 플랫폼에 최적화된 글쓰기 능력 (모바일은 데스크탑 대비 짧고 명확한 문구가 적합하다는 기준 등)
  • 프로덕트 매니저, 디자이너, 개발자 등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협업
  • 서비스가 아니라 사용자를 대변할 수 있는 마인드
  •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설득’하고 ‘참여’할 수 있는 카피 작성 능력
  •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각 상황에 맞는 톤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채용 공고 속 UX Writer에게 바라는 공통점

  • 카피(문구)라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일련의 과정에 대한 참여와 프로세스 개선
  • 팀원 모두가 참고할 수 있는 카피(문구) 관점에서의 가이드라인 제작 (디자인 시스템의 일부 또는 단독)
  •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한다는 것을 넘어 감성적이고 이성적인 글쓰기가 가능한 능력
  • 문구도 테스트가 필요해! 사용성 테스트 등 업무에 대한 이해 및 참여
  • 디자인 툴(피그마, 스케치 등)에 대한 익숙함 (협업 관점에서 바라는 것)

마무리

고작 10개 정도의 채용 공고를 들여다보고 정리한 내용이라 일반화 하긴 어려워요. 제가 참여한 스터디 주제는 ‘국내에서 5년 내 새롭게 등장한 스타트업 내 업무를 찾는 일’이었기에 더 깊게 파고들지 못했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용 공고는 기업이 함께 일할 사람을 찾고자 가장 오랜 시간을 공들여 작성하는 내용으로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실제로 겹치는 부분이 꽤 있었습니다. (저는 ‘UX Writing HUB’내 제공되는 전 세계 UX Writing 채용 공고 리스트를 참고했는데,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어 궁금한 분들은 140여개 정도를 직접 살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미 해외에서는 제가 첫 글을 작성했던 4년 전, 아니 그 전부터 관련 포지션을 적극적으로 채용중이었고 이후 시간 동안 어느정도 고정된 내용들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 관점에서, 참고용으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덧붙임) 글을 쓰며 발견한 재밌는 사실

제가 해외 취업을 시도해본 적(?) 없어 이제서야 발견한 사실일 수도 있는데요. 국내 채용 공고는 대부분 회사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지만, 해외 채용 공고는 팀 또는 역할에 대한 소개로 시작됩니다. 피그마가 ‘Hi writer! It’s us, Figma.’라고 공고를 시작한 것처럼 ‘UX Writer’가 무엇을 하게 되고 해당 기업의 어떤 조직에서 누구와 함께 일하게 되는지 핵심을 먼저 볼 수 있었어요. 덕분에 앞선 내용을 자세히 읽는 것만으로 충분히 채용 이유와 하게 될 업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오래된 내용이지만, 연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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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써보러 갑니다 00:00, 지난 목요일 발행된 뉴스레터는 사용자를 사로잡는 스크린샷 구성방법이었어요. 다음 발행 주제는 ‘권한 요청’으로 서비스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선택 권한을 사용자에게 언제, 어떤 방법으로 안내 하는지 OS 별 사례가 포함 될 거에요! 또 하나, 뉴스레터 네 번째 에디터 🦄 썬데이 님이 합류해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