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스터 뉴스레터를 2년 가까이 운영하다 보니, 메일은 물론 뉴스레터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끊임없이 찾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는 기업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종류의 뉴스레터 사례 확인이 가능한 곳도 있고 (온보딩, 마케팅 등 상황 별 이메일 템플릿 사례 확인이 가능한 : SaaS Email Templates), 메일 구성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구 등을 수집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참여율을 높이는 이메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Good Sales Emails’) 또, 구독화면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 정리한 내용도 있습니다.(뉴스레터 구독화면,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 전환율이 높아지는 구독 화면 만들기!)

그동안 소개한 메일 사례 등은 ‘해외 사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요! 오늘은 국내 웹서비스로, 메일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별 문구를 확인하고 복사해 활용할 수 있는 곳(뭐라고할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메일을 작성할 때, 작성 목적에 해당하는 내용보다 (예를 들어 진행 상황 공유 등) 처음과 끝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유독 우리나라의 메일 문화가 그렇게 자리 잡고 있는데요. ‘뭐라고할까’는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서비스로 상황별 다양한 인사말, 본문 내용을 모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뭐라고할까’에서 메일 사례는 ‘템플릿’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직접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으며,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에서 최근 방문자들이 자주 찾은 상황(연말연시, 크리스마스 인사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상황도 정말 다양합니다. 전체 내용을 인기나 시간순에 따라 정렬해 볼 수 있고, 영문으로 작성된 메일 내용이나 인사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상황을 선택하면, 해당 상황에 맞는 메일 내용을 따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업무뿐만 아니라, 업무 외적인 메일 내용도 많이 있어 참고하기 좋습니다.

다만, 상황(카테고리 개념)을 생성하고 아직 템플릿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이때 ‘템플릿 요청하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지 아직 알 수 없지만, 템플릿이 없는 상태로 있는 것보다 요청하기를 통해 많이 들어오는 순서대로 템플릿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이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템플릿은 어떤 상황에 대한 내용인지, 그리고 실제 포함되는 내용을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임 취소’라는 상황을 예로 들면, 이렇게 모임 취소라는 타이틀과 ‘안녕하세요? ~ 송년회를 취소합니다’와 같이 복사 후 활용 가능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 확인과 복사 과정이 단순해 마음에 드는 상황 별 문구를 쉽게 가져다 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주어지는 상황이 정말 다양합니다. 덕분에 크리스마스 인사 등 시의적절한 내용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복사 횟수를 카운트 해 어떤 내용이 많이 쓰였는지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여러 내용이 있는 경우 선택할 때 하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찾았다면, ‘복사’ 버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메리 크리스마스 🎄
    올 한 해 잘 마무리 하시고 2022년 새해에는 더욱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래 봅니다.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위 내용은 연말인사(또는 크리스마스 인사) 내용을 복사해 가져온 것으로, 메일이라면 이처럼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로그인을 하면 복사 이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템플릿을 복사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 하나의 북마크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 별 메일에 필요한 다양한 문구가 제공되어 메일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한글과 영문이 함께 제공,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좋습니다. 메일, 뭐라고할까? 고민중이라면, 이곳을 통해 더 다양한 템플릿을 확인해보세요!

📨 함께 활용해보세요!